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의대 에세이 (Personal statement) 쓰는 방법 [ASK미국-교육 폴 정 박사]

폴 정/의·치대 컨설팅 그룹 대표

▶문= 의대 에세이 (Personal statement)는 어떻게 써야 하나?

▶답= 의대 지원서에는 자신이 노력한 여러 활동 중에 최대 15가지 다양한 활동에 대해서 700자 범위 내로 그 동안 했던 일과 경험을 통해서 얻은 것에 대해 서술해야 된다. 그리고 그 중에서 나에게 가장 의미있는 활동으로 생각되는 활동과 경험 3개를 선택해 1325자 이내로 별도의 에세이를 써야 한다. 의대 지원서 작성시 요구되는 많은 에세이는 학생들이 힘들어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다양한 경험이 많은 학생들은 자기의 경험을 통해 배우고 깨달은 것을 어렵지 않게 설명해 나가는 것에 비해 경험이 부족하거나 소극적인 학생들은 자기의 경험을 서술하는 것 조차도 힘들어 한다.

Activity를 서술할 때는 얼마나 오랫동안 꾸준히 했는가도 중요하지만 내용적인 면을 더 중요시 한다. 즉 얼마나 적극적이고 열정을 갖고 참여를 했는지 경험을 통해서 무엇을 배웠고, 무엇을 깨달았으며, 무슨 결과를 얻어냈는지 정확히 보여줘야 한다. 미사여구의 형용사를 많이 사용하는 것 보다는 간단한 문장으로 정확한 의미 전달이 되도록 표현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의대 지원자들은 의대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봉사 활동, 연구, 의료 경험등을 주로 지원서에 강조해서 표현한다. 하지만 때로는 의대입시와는 전혀 상관 없을 것 같은 자신의 character와 열정을 보여 줄 수 있는 독특한 취미 활동에 의대 교수들이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다.

의대 지원서 작성시 학생들이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어려워하는 부분은 당연히 에세이다. 매년 학생들은 에세이 쓰는 것을 일찍부터 시작하지만 막상 원서 접수 직전까지 완성을 못하고 스트레스 받는 경우가 많다. 의대 지원서의 에세이는 어떤 내용이 있어야 되나? 의대는 특수 전문 대학원이다. 의대를 지원한다는 것은 장차 의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학생들이다. 그러면 의사가 되기 위해서 의대에 진학 해야겠다고 결심한 계기가 필요하고, 의사가 되겠다고 결심했으면 의대를 진학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얼마나 했는지 노력한 모습을 보여 줘야한다.



그리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무엇을 배웠고 무엇을 깨달았는지, 그리고 나는 꼭 의대 진학해 의사가 되어야 한다는 확신을 보여 주어야 한다. 의대 지원자들의 에세이를 읽을 의대생 및 의사들의 입장에서 볼 때 지원자가 의사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어떤 경험을 했는지, 그러한 경험을 통해 깨달은 것이 무엇인지 에세이를 읽으면서 분명하게 이해되고 느껴져야 한다. 아무리 글을 잘 썼다 하더라도 분명하고 명확하게 이해되지 않으면 좋은 점수를 받기 힘들다. 우리가 만난 대부분의 의대 입학 사정관들은 의대 에세이를 쓸 때 문학 작품을 창작 하듯이 쓰지 말라고 조언하고 있다.

▷문의: 714) 400-2080 www.stemri.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