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5.0°

2019.11.12(Tue)

의대 지원서 작성시 MCAT 점수 제출방법 [ASK미국-교육 폴 정 박사]

[LA중앙일보] 기사입력 2019/09/11 13:44

폴 정/의·치대 컨설팅 그룹 대표

▶문= 최근에 본 MCAT 점수가 아직 나오지 않았는데 의대 지원서를 제출 할 수 있나요?

▶답= 미국 의대는 텍사스 주에 있는 의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의대를 지원할 때 미국 의대 지원 서비스를 해주는The American Medical College Application Service (AMCAS)를 통한 공통 지원서를 사용하게 된다. 2020년 입학을 위한 원서 접수는 5 월 30 일을 시작으로 해서 11월 1 일이나 12 월 1 일 사이면 모든 학교의 원서 접수가 마감이 된다. 그런데 원서 접수 시작 날짜에 맞춰서 지원서를 제출하려는 경우 MCAT 시험을 5월 또는 그 뒤에 본 학생들은 아직 점수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미국 의대 지원서를 제출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MCAT 점수 없이도 의대 지원서는 미리 제출 할 수 있고 일단 접수되면 verify 되는 데는 문제가 없다.

원서가 접수되면 각 학교 admission office에서는 입학 심사에 요구되는 모든 서류가 접수 되었는지 확인 후 학생들 지원 서류를 심사하게 된다. 그런데 이 때, MCAT 점수가 없으면 심사는 보류된다. 즉, MCAT 점수 없이 지원서는 접수가 되지만 서류 심사는 진행되지 않는다. 그래서 일부 학생들은 verify를 빨리 진행시키기 위해 일단 5개 학교만을 지원해서 verify 되고 난 후, MCAT 점수를 받고나서 지원할 학교를 지원서에 추가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남들보다 늦어지게 되는게 사실인데 이런 경우 불리한 점은 없는가에 대한 걱정이 앞서게 된다. 지원서를 일찍 제출하면 verify 가 빨리 되고, verify가 빨리 되면 지원서가 각 학교로 넘어가서 다음 단계인 서류 심사를 빨리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서류 심사를 빨리 받는다고 유리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모든 면에서 완벽하게 준비된 학생들은 서류 심사를 통해 남들보다 인터뷰를 빨리 받을 수는 있지만 반대로 그렇지 않은 경우는 남들 보다 일찍 불합격이란 통보를 받거나 아무런 소식도 없이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만 한다. 게다가 자신이 졸업한 학교에서 committee letter를 AMCAS로 보내주는 경우는 아무리 원서 접수를 빨리 했더라도 committee letter 가 도착한 후에야 심사가 들어가기 때문에 빠른 제출이 빠른 심사로 이어질 수는 없다. 따라서 의대 지원서 접수를 첫날에 맞추어 넣을 필요는 없고 조금 늦어지더라도 좀 더 철저히 검토하고 준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각 학교 admission office에서는 입학 심사에 요구되는 모든 서류가 접수 되었는지 확인 후 학생들 지원 서류를 심사하게 된다. 이 때, MCAT 점수가 없으면 심사는 보류된다. 즉, MCAT 점수 없이 지원서는 접수가 되지만 서류 심사는 진행되지 않는다. 일부 학생들은 verify를 빨리 진행시키기 위해 일단 5개 학교만을 지원해 verify 되고 난 후 MCAT 점수를 받고 지원할 학교를 지원서에 추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도 한다.

▷문의: 714) 400-2080 www.stemri.com



관련기사 교육 폴 정 박사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