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0.0°

2019.10.19(Sat)

LA 통합교육구 매그닛 신청하기…소수계 집중 지역은 가산점 선정 유리

[LA중앙일보] 발행 2019/09/16 미주판 26면 기사입력 2019/09/14 23:21

내달 1일부터 e-초이스 접수
영재는 아이큐 결과도 필요해

10월 한달동안 설명회 진행
한인타운은 23일 버질중

LA통합교육구(LAUSD)가 운영하는 매그닛 프로그램 신청서 접수가 오는 10월 1일부터 시작된다.

LAUSD는 이에 10월 한달동안 학부모들을 위한 매그닛 프로그램 설명회를 한인타운을 포함한 LA 전 지역에서 개최한다.

한인타운의 경우 버몬트와 웨스트 1가에 있는 버질중학교(152 Vermont Ave.)에서 오는 10월 23일 오후 4시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된다.

버질중학교의 경우 의학과 보건학 매그닛 프로그램과 영재 학생들을 위한 상급교육학교(School for Advanced Studies.SAS)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만큼 고급 학습과정을 원하는 한인타운과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학부모들과 학생들이 혜택을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매그닛 프로그램은 종류에 따라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과목이 다른 만큼 자녀의 관심도에 따라 프로그램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고 있다. 매그닛 프로그램 종류와 신청방법 등을 소개한다.

매그닛 프로그램

매그닛 시스템은 오는 11월 15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한다. 주로 학교 전체가 매그닛 프로그램을 가르치면 매그닛 스쿨로 부르며 일부 학생들에게만 프로그램을 오픈하는 학교는 매그닛 프로그램으로 호칭한다.

현재 사립학교에 다니고 있거나 영재 프로그램에 등록중인 학생도 신청이 가능하다. 또 다른 교육구에 거주하지만 매그닛스쿨에 자리가 있으면 해당 학교장의 확인 절차를 거쳐 입학할 수 있다. 학교와 거주지가 멀리 떨어져 있는 학생은 통학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만일 신청서 접수 기간을 놓쳤다면 내년 2월 추가 접수 기간에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LAUSD에 따르면 2019년 1월 현재 292개 학교에서 매그닛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종류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심화학습센터(Center for Enriched Studies) 영재/최우수 영재(Gifted/Highly Gifted) 리버럴아츠 공공서비스 스템(과학·기술·공학·수학·STEM) 시각 및 공연예술이 있다.

매그닛 프로그램의 커리큘럼은 일반 학교 프로그램과 달리 학업 수준이 높지만 이중에서도 영재/최우수 영재 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두뇌가 뛰어난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인 만큼 학습 수준이 가장 높고 어렵다. 영재 프로그램을 가르치는 학교도 50곳 미만이다.

영재 프로그램과 별도로 상급교육(School for Advanced Studies.SAS) 프로그램도 있다. 이는 최우수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거주지에 상관없이 입학 허가를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하면 학교는 학생과 인터뷰를 하고 성적표와 교사 추천서를 요구한다. 이밖에 아이큐(IQ) 검사도 진행해 영재(Gifted)인지 아니면 최우수 영재(highly Gifted) 인지를 확인한다. 지원 대상자는 교육구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다.

학생들은 원하는 학교를 선택해 다닐 수 있지만 우선 선택권은 거주지 인근 학교에 있다. 신청자가 많이 몰릴 경우 추첨을 통해 입학자를 결정하게 된다.

만일 LAUSD 관할 학교가 아닌 타 교육구의 학교를 다니고 싶다면 거주지 교육구의 이전 허가(interdistrict permit)가 필요하다. 교육구 사무실에 허가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지원 방법

LAUSD 교육구 관할 구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이는 영어 미숙자나 특수교육 학생 또는 영재 학생들도 포함된다.

LAUSD는 11월 초까지 신청서를 접수한 가정에 확인증을 발송하고 3월 중에 입학허가 통지서를 보낸다. 지원서 마감일까지 매그닛이나 이중언어 프로그램을 신청하지 못했다면 내년 2월 1일에 오픈하는 추가 접수기간을 이용하면 된다.

매그닛스쿨에 자리가 남으면 교육구는 봄학기가 시작된 후 2주 동안 대기자들에게 추가 입학허가 통보서를 발송한다.

신청서는 온라인 지원서나 종이 지원서를 작성해 접수해야 한다. 온라인 지원서는 e-초이스 웹사이트에 있다. 종이 지원서의 경우 우편으로 접수해야 한다. 팩스로는 지원서를 접수하지 않는다.

학생당 지원할 수 있는 매그닛 프로그램은 3개. 만일 1순위 지망 학교에 선정됐다면 남은 선택권은 자동으로 없어진다. 또 지원자가 3개 프로그램 중 1개라도 선정됐다면 대기자 명단에 오르지 않는다.

반면 3개 프로그램 중에서 뽑힌 곳이 전혀 없다면 지원자 이름은 1순위 지망 학교의 대기자 명단에 이름이 자동으로 오른다. 이미 매그닛 학교에 다니는 학생은 매년 재신청할 필요가 없지만 대기자 명단에 있고 다른 학교로 옮기고 싶다면 새로 신청서를 작성해 접수해야 한다. 또 지원서를 접수했지만 그 해에 입학허가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내년에 재신청을 해야 한다.

학생 선발 방식

특정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시키는 매그닛은 경쟁률이 높기 때문에 신청서를 추첨해 입학자를 결정한다.

이 과정에서 교육구는 각 학교의 정원을 확인하고 학생의 학습능력과 지역별로 부여하는 우선 포인트(priority points)를 토대로 선발한다. 포인트가 많을수록 선발 기회도 높아진다. 최고 포인트는 23점이다.

▶포인트 산정법

-재학생 포인트(12점): 다음 학년으로 올라가는 매그닛 재학생에게 주어진다. 매그닛 초등학교에서 매그닛 중학교로 매그닛 중학교에서 매그닛 고등학교에 진학 할 때 받는다. 매그닛 초등학교에서 다른 매그닛 스쿨로 전학을 가면 4점을 받는다.

-대기자 명단 포인트(4~12점): 유효한 대기자 명단에 있고 현재 매그닛 학교에 등록돼 있지 않으면 4점을 받는다. 이 포인트는 매년 4점씩 추가된다. 만약 합격 됐는데도 입학을 하지 않으면 포인트는 0점으로 내려간다. 대기자 명단에 있다가 거절하면 포인트는 줄지 않는다. 최대 점수는 12점이다.

-다인종 분포(PHBAO) 포인트(4점): 거주하는 주소가 히스패닉이나 흑인 아시아인 등 타인종이 많이 살고 있다면 PHBAO 지역으로 구분돼 이 지역 신청자에게 4점을 부과한다. 하지만 점수가 누적 되지는 않는다.

-과밀지역 학교 포인트(4점): 교육구가 볼 때 과밀지역 학교로 지정 돼 있으면 4점을 받게된다.

-형제/자매 포인트(3점): 지원하는 학교에 현재 형제나 자매가 재학 중에 있다면 3점이 추가 된다.

통학버스(Permits With Transportation.PWT) 프로그램

LAUSD는 매그닛 프로그램 등록생들에게 통학버스를 제공해야 한다. 대상자는 초등학교일 경우 학교 밖 2마일 이상 중·고등학교는 학교 밖 5마일 이상 떨어져 거주하는 학생들이다.

학생이 버스를 타고 통학할 수 있는 시간은 90분까지다. 신청을 원하면 매그닛 신청서에 표시해야 한다. 통학버스를 이용해야 한다면 정해진 버스 정류장에 픽업 시간에 맞춰 데려다 주면 된다.

관련기사 교육 섹션 매주 기사 묶음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