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5.0°

2019.11.12(Tue)

알아두면 유용한 식품 상식 -식초의 효능 -

[텍사스 중앙일보] 기사입력 2019/09/17 06:45

안녕하세요!

오늘 준비한 내용은 ‘식초의 효능’입니다. 이번 주제를 선택한 이유는 과식을 한 후에 우리의 소화를 도와주는 음식들을 조사하다가 식초의 효능을 여러가지 알게 되었는데, 식초의 엄청난 효과를 소개를 하지 않을 수 없어서 이렇게 준비 했습니다.

일단 식초가 ‘우리몸에 좋다’ 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식초의 무엇이 대체 무엇이 우리 몸에 건강할까요?

인터넷 등을 찾아 보면 ‘어디어디에 좋더라’ 하고 많은 정보가 나옵니다. 물론 밑에 몇가지 대표적인 것들을 소개 하겠습니다만 핵심적으로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내용이 하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데요.

식초는 ‘우리몸의 pH를 조절하는 것’ 에 영향을 준다라는 것에 가장 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pH는 무엇일까요? 여러분들도 ‘산성’ 그리고 ‘알칼리성’ 이란 말들을 많이 들어보셨죠? pH는 바로 ‘산도’를 의미합니다. 이것을 간단하게 pH 라 합니다 (pH는 ‘potential of hydrogen’의 약자로 H가 수소이온을 의미하기 때문에 H는 대문자로 표기해야 합니다)

우리 몸에 pH 즉 산도가 중요한 이유는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리 몸은 자연적으로 산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스스로 노력 합니다. 하지만 현대 생활에서는 좋지 않은 음식들도 먹고, 심하게 노동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운동도 합니다만 이 모든 것은 우리 몸을 지치게 만들게 됩니다. 근육들도 지치게 되며 혈액은 산성이 더 많아지려고 하기 때문에 몸은 더 힘듭니다.

예를 들자면, 프로 운동선수들은 훈련 후에 젖산 측정을 합니다. 아마도 고난도의 훈련으로 젖산을 측정하면 아주 높게 나오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운동을 한 후에는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체내에 젖산이나 탄산 등 ‘산성’을 띠게 되는 물질들이 많아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혈액의 산도가 산성으로 바뀌게 되어 피로감이 심하게 몰려옵니다. 이럴 때 우리 몸의 산성을 낮춰야 합니다. 이때 바로 유기산이 풍부한 ‘식초’ 같은 음식이 필요하며 ‘완충작용’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육류와 지방이 많은 음식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몸에 산성을 더 많이 만들기 때문에 우리는 ‘완충작용’이 필요합니다. 그것을 도와주는 훌륭한 음식이 바로 ‘식초’입니다.

식초가 산성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식초는 산성물질이지만 피로할 때 먹으면 염기성으로 작용해 체내의 pH를 원상태로 돌려줘 피로감을 들어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결국 식초는 알칼리성 음식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밖에선 산성, 몸안에선 알칼리성)
식초의 또 다른 매력은 밑에 나열합니다.

1.식초속의 구연산은 칼슘의 흡수율을 높입니다.
체액이 산성으로 기울면 인체는 그것을 중화시키려고 하는데 이 때 필요한 물질이 칼슘. 칼슘은 장에서 흡수되기 어려운 성질이 있으나 구연산과 결합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 임산부, 폐경기 여성에게 매우 좋습니다.

2.식초는 소화기능도 도와 변비도 예방식초의 신맛은 침샘을 자극해 침이 많이 나오게 하고 입맛을 돌게 합니다.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며 위액의 기능도 대신합니다. 또한 소화기 신경을 자극해 영양소 흡수율도 높입니다. 또한 장내에서 세균의 번식도 억제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장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덕분에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3.식초를 먹으면 몸이 유연해집니다
몸이 유연해진다는 말은 근육을 부드럽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근육이 뻐근하다고 하는 피로감은 일반적으로 근육에 쌓인 젖산이 큰 원인입니다. 실제 동물 실험에서 나온 결과를 보면 근육내의 젖산 농도가 0.3%에 달하면 근육은 수축능력을 상실하여 굳어져 버립니다. 식초는 근육에 쌓인 젖산을 분해하여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 뿐 아니라 통증을 없애는 부신호르몬 분비를 자극해 요통, 어깨 걸림 등을 없애줍니다.따라서 요통이 있는 사람이나 근육의 피로감을 갖는 사람에게는 식초가 의외의 효과를 갖습니다.

4.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암도 막습니다
식초는 항산화 작용을 하게 되므로 암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특히 간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간을 보호하는 기능도 할 뿐 아니라 폐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며 폐기종이나 혈관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기 때문에 천연 식초를 충분히 섭취하면 만성 기관지염이나 천식에 걸릴 위험이 적습니다.

Hmart 이주용 차장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