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클레어몬트 칼리지즈(Claremont Colleges) [ASK미국 어드미션 매스터즈 - 지나김 대표]

지나김 대표

▶문= LA인근 클레어몬트 칼리지즈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답= 클레어몬트시에 있는 대학과 대학원을 통틀어 클레어몬트 칼리지즈(Claremont Colleges)라고 부릅니다.
이중 학부과정 대학들을 ‘5C’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5개 리버럴 아츠 칼리지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두 개 대학원이 함께 자리하고 있습니다.

5C에는 미국 최고의 명문 포모나 칼리지를 중심으로 정치학과 경제학이 강한 클레어몬트 매키나 칼리지, 미 최고 공대 중 하나로 손꼽히는 하비 머드 칼리지, 여자대학인 스크립스 칼리지, 학교 분위기가 리버럴한 피처 칼리지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 대학들은 교육의 질이나 환경, 그리고 대학들의 학생관리에서 매우 뛰어난 평가를 받고 있는 유명 사립대지만 한인은 물론 아시안 학부모들 중에서는 이 대학들을 잘 모르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심지어 포모나 칼리지를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 대학들의 총학생수는 1,000 – 1,600명 정도이고, 교수당 학생 수가 10여명 내외여서 소단위 클래스에서 토론식 수업이 많습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수업을 교수가 진행하고, 수시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간과 기회가 많습니다. 또한 학생 개개인에 대한 지도교수들이 선정돼 있어 학업에 상당한 도움을 제공합니다.

반대로 공부나 숙제 부담이 상당합니다. 5C의 가장 큰 장점은 옥스퍼드 대학과 유사한 학업시스템입니다.

비록 각기 다른 대학들이지만 서로의 대학에서 클래스를 선택해 수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리버럴 아츠 칼리지란 작은 대학의 한계를 뛰어넘고 있습니다. 즉 포모나 학생이 클레어몬트 매키나에서 클래스를 신청해 수강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 많은 학생들이 복수전공을 한다는 것도 이 대학들의 특징입니다.

그리고 기숙사 시설이 충분해 대부분 4년간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고, 식당은 원하는 캠퍼스에 가서 먹을 수 있어 입맛 따라 찾아가면 됩니다.

각 대학 합격률을 간단히 소개하면 포모나 7%, 클레어몬트 매키나 칼리지 9%, 하비머드 13%, 피처 13%, 스크립스 29% 정도입니다.

5C는 모두 얼리디시전 I, II, 그리고 정시전형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하지만 각 대학들의 특성이나 추구하는 목표가 다른 만큼 이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문의:(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