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인들 덕에 연방의회가 움직입니다" LA찾은 김경협 국회의원

남북 경협이 한국 경제 활로
수출 경쟁력·지하자원 확보

북미관계 가시적 조치 필요
종전선언 등 당근부터 줘야
'유권자'로 한인 여론 큰 힘

미주민주참여포럼이 '제1회 후원의 밤' 행사를 지난 12일 LA한인타운에서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연방 의회 브래드 셔먼 외교위원회 아태소위 위원장, 주디 추 아태계의원코커스 의장이 참석했다. 한국 김경협 국회의원(더불어민주·사진)도 연방 의원을 만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성공 협조를 구했다. 부천금속노조 위원장과 노무현 전 대통령 비서관을 역임한 그는 "재미동포가 유권자로서 연방 의원과 정부를 움직일 수 있다. 한국 정부와 의회가 할 수 없는 역할에 적극 나서달라"라고 당부했다. 다음은 김 의원과 일문일답.

-한국 여당 의원으로 가장 중시하는 의정활동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남북 경협사업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자 한다. 남북이 합의했는데 실무단계에서 진척이 안 돼 갑갑하다. 내 이름 '경협'이 요즘처럼 무겁게 느껴진 적이 없다. 남북 경협을 통한 한반도 경제발전을 준비하고 싶다."

-국회 남북관계발전특별위원으로 활동했다. 남북관계 개선 핵심 요소는.



"분단 70년에 전쟁까지 치렀다. 그동안 쌓인 양측 간 적대감과 불신이 엄청나다. 불신을 완화하려면 신뢰구축이 핵심이다. 상대방에게 먼저 행동을 요구하고 떠넘기면 큰 걸림돌만 된다. 서로 약속을 동시이행하고 단계별 신뢰를 쌓아가야 한다. 북미관계 개선도 중요하다. 실무협상 재개에 기대를 걸고 있다."

-노조 위원장 출신 국회의원으로서 개성공단 효과는.

"남북경협은 한국 경제에 큰 도움이 된다. 현재 2%대 저성장으로 들어선 한국 경제를 살릴 활로는 남북경협밖에 없다. ▶경제인구 8000만 확보 및 중국·러시아 동포 참여 ▶철도·도로 연결 시 수출경쟁력 30% 증가 ▶북한 지하자원과 시베리아 에너지자원 확보 ▶중국 노동자 4분의 1 수준 인건비 대비 월등한 노동력 확보 등 남북경협은 한국 경제를 먹여 살린다. 개성공단 재개와 확대가 꼭 필요하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워싱턴에서는 정체되고 있는 듯 하다.

"아직 북미 사이에는 작은 실천도 이뤄진 게 없다. 미국이 가시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진전이 쉽지 않다. 현실적인 방안이 중요하다. 종전선언은 남북한 평화, 국제사회 보편적 가치를 위한 일이다. 미국이 종전선언, 체제보장 등 '당근'을 줘야 한다. 물론 (한국도) 워싱턴 정가 여론을 안다. 트럼프 행정부가 여론과 연방 의회를 의식한다. 민주당이 한발 앞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에 나서길 바란다."

-연방 의원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말은.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에 연방의원 38명이 서명했다. 결의안을 채택하면 트럼프 대통령도 종전선언 부담이 없다. 북미관계와 북한 비핵화 개선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다. 민주당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척 필요성에 공감하고, 과감한 정책을 제안하길 바란다."

-남북·북미관계 개선을 위한 한인사회 역할은.

"한국 정부와 국회의 외교는 한계가 있다. 연방 의원 만나보면 한국을 잘 모르고, 답답한 경우도 있다. 정보공유와 해법 찾기가 쉽지 않다. 이럴 때 재미동포가 유권자로서 자기 지역구 연방 의원을 후원하고 여론을 전달하면 가장 큰 힘을 발휘한다. '위안부 결의안,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 북미이산가족상봉 촉구 결의안' 등 재미동포 덕분에 의회가 움직이고 있다. 여러분이 연방 의원과 의회를 움직일 수 있다. 한국 정부와 국회가 못 하는 일을 행동으로 이끌어 달라."


김형재 기자 kim.ian@koreadaily.com kim.ia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