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5.0°

2020.09.18(Fri)

은퇴플랜으로 평생보장 롱텀케어 가능한지 [ASK 미국 생명보험/연금-조앤 박 재정전문가]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LA중앙일보] 발행 2019/10/16 경제 11면 기사입력 2019/10/15 22:35

조앤 박 / 재정전문가

▶문= 65세 동갑 부부이며 자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세금도 절약하고 은퇴 자금도 마련할 생각으로 은퇴플랜에 적립을 하였는데 현재 비즈니스에서 나오는 수입과 소셜연금으로 생활을 할 수 있어 이 은퇴플랜을 이용 롱텀케어 준비를 하려 하는데 어떤 방법이 있는지 부부가 같이 가입을 할 수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답= 먼저 두 분 다 건강하시다면 같이 가입이 가능하십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분들이 절세와 노후자금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은퇴플랜에 가입하지만 계속 수입이 발생하는 경우 때로는 이전보다 수입이 더 많아져 과세 등급이 높아진 경우 이 은퇴플랜에서 나오는 인출금으로 인해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은퇴플랜은 70.5세가 되면 무조건 RMD라는 최소한의 인출을 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벌금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 최소한의 인출을 통해서 세금에 대한 부담도 줄이고 노후에 가장 필요한 롱텀케어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은퇴플랜은 가입은 본인 혼자 하셨어도 부부가 동시에 혜택을 받는 옵션 사항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갖고 계신 세금 혜택을 받은 은퇴플랜(SEP IRA 401K 어뉴어티 등)을 이용해서 부부가 동시에 롱텀케어를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은 어뉴어티와 생명보험이 결합된 상품으로 롱텀케어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인데 현재 가지고 계신 은퇴플랜을 이 상품으로 전환한 다음 자동으로 매년 최소한의 인출을 통해서 생명보험을 불입하고 이것을 이용 롱텀케어 비용을 마련하는 것으로 세금도 최소화할 수 있고 부부 공동 가입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상품은 부부가 함께 평생 롱텀케어 혜택을 받는 선택사항이 있어 '오래동안 롱텀케어에 있으면 어떻게 하나' 걱정되시는 분들은 그 불안감을 해소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하신 경우 10만 달러를 적립하고 일 년에 1739달러를 추가로 불입한다면 한 달에 일인당 4089달러를 평생 롱텀케어 비용으로 사용하실 수 있고 두 분 다 건강하게 사시다 돌아가시면 일반 생명보험보다는 적지만 수혜자에게 정해진 생명보험이 지급됩니다.

이런 롱텀케어도 적합한 상품이 다르므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하신 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문의: (213)718-8109

관련기사 조앤박 재정전문가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조앤 박 재정전문가

조앤 박 재정전문가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