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리모델링 하길 잘했어"…74%가 만족

부동산중개인협회, 주택 소유주 조사
바이오 선호도는 주방 개조·업그레이드가 1·2위
실외에서 새 지붕은 바이어 선호·가치 상승 1위

주택 리모델링 시장은 연 4000억 달러에 이른다. 리모델링 이후 주택 소유주의 65%는 즐거움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또 77%는 개조 프로젝트에 큰 성취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주택 리모델링 시장은 연 4000억 달러에 이른다. 리모델링 이후 주택 소유주의 65%는 즐거움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또 77%는 개조 프로젝트에 큰 성취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상가건물 뒤 단독 주택에 거주하는 이제니(42세)는 최근 주택 창문을 3중 유리창으로 모두 교체했다. 상가건물의 에어컨디셔너를 비롯한 각종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1600스퀘어피트 주택의 창문 교체에 들어간 비용은 8000달러. 예산보다 비용이 많이 들었지만 창문 교체 후 외부 소음이 차단되어 밤늦은 시간에도 집안이 조용해 만족하고 있다.

#아이들이 여름방학을 시작하자마자 주방 개조 작업을 시작한 서주미(39세)씨는 3개월 만에 개조 작업을 끝냈다. 최씨가 300스퀘어피트의 주방 전체를 개조하는 데 든 비용은 2만9000달러. 아이키아와 타겟에서 일부 재료를 직접 구입해 개조 비용을 낮췄다. 요즘 인기인 팜하우스 주방으로 개조한 최씨는 요리하는 시간이 즐겁고 손님 초대도 많아졌다.

주택 소유주는 다양한 이유로 주택을 리모델링, 재설계 및 재건축을 한다. 전국부동산중개인협회(NAR)에 따르면 해마다 주택 소유주가 리모델링하는 데 지출하는 비용은 4000억 달러나 된다. 전국부동산중개인협회(NAR)가 발표한 2019 리모델링 영향 보고서는 실내 및 실외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모두 조사했다.

주택 리모델링 작업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생활에 불편을 주고 비용도 많이 들 수 있지만 보고서는 리모델링을 통한 성취감, 만족도 및 더 높아진 주택 가치로 궁극적으로 보상을 준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주택 소유주의 35%만이 현재 거주하는 주택을 리모델링하는 것보다 다른 주택으로 이사하고 싶어 한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교외지역 주택 소유주의 55%와 도시 지역 주택 소유주의 52%는 주택을 개조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농촌 지역 경우 70%로 증가한다.



개조 작업은 기능과 디자인뿐만 아니라 시간에 대한 가치도 증가시켰다. 리모델링한 주택 소유주의 74%가 주택에 더 머무르고 싶어 했고 65%는 주택에서 살아가는 즐거움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또한 58%는 자신이 완료한 프로젝트를 보았을 때 행복하다고 답했고 38%는 만족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77%는 끝낸 개조 프로젝트를 생각하면 큰 성취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주택 소유주의 36%는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직접 했으며, 35%는 전문가를 고용했다. 14%는 노동력 부문을 고용했지만 재료를 구입했고 12%는 일부 작업을 DIY로 끝냈다.

전국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각 프로젝트에 대해 '기쁨점수(Joy Score)'를 계산했다. 이 점수는 주택 소유주가 개조 작업을 통해 얻은 행복을 기준으로 한다.

개조 프로젝트에 더 만족하면 할수록 기쁨 점수(Joy Score)가 높으며, 가장 높은 점수는 10점이다.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프로젝트는 완벽한 주방 개조, 옷장 개조, 전체 인테리어 및 각 공간 페인트 작업, 주방 업그레이드, 지하실을 생활공간으로 개조 등이다. 점수가 가장 높은 실외 개조 작업은 새로운 섬유유리 및 철제 현관문, 새로운 비닐 및 나무 창문, 새 지붕이다.

전국부동산중개인협회(NAR) 수석 경제학자 로렌스 윤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주택 소유주들이 재판매를 목적으로 리모델링을 하고 있지만, 또한 자신이 살고 싶어 하는 집을 만들고 싶다는 소망을 반영해 리모델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내 개조 프로젝트

▶주방 개조= 주방은 하루종일 정기적으로 자주 드나드는 공간이다. 주택 소유주의 정확한 취향에 맞게 리모델링될 때 만족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전체 주방 개조는 10점으로 최고 점수를 받았다. 설문에 응답한 사람들 중 93%는 주방 개조 작업이 완벽하게 끝난 후 집에 더 머물고 싶다고 답했고 95%는 집에 있을 때 즐거움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46%는 주방 개조 후 가장 중요한 결과는 기능성과 생활성을 개선한 것이라고 답했다. 주방 개조를 결정한 이유에 대해 24%는 마모된 표면과 재료 업그레이드, 20%는 최근 이사해 주방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꾸미려고 했다고 답했다.

▶옷장 개조= 최고 점수인 10점을 받은 또 다른 개조 작업은 바로 걸어 들어가는 옷장 업그레이드다. 옷과 소품이 있는 공간은 매일 아침을 시작하기 위해 반드시 들르는 곳으로 정리가 안 되면 바로 생활의 불편함을 느낀다. 응답자의 68%는 완료된 옷장 개조 프로젝트에 대해 생각할 때 큰 성취감을 느낀다고 답했고 72%가 일을 마친 후 집에 가고 싶어 하는 마음이 더 든다고 답했다. 옷장 개조 이유에 대해 응답자의 56%는 옷장 기능 향상, 54%는 수납 개선, 18%는 옷장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라고 답했다.

▶실내 전체 페인트 작업= 실내 전체 페인트 작업도 9.8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응답자의 88%는 새 페인트로 칠한 후 집에 가고 싶다는 열망이 더 커졌다고 말했다. 82%는 페인트 작업을 끝내고 큰 성취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실외 개조 프로젝트

▶새 비닐 창문= 새로운 비닐 창문은 9.6 점을 받았다. 응답자 중 42%는 개조 후 기능성이 개선되었다고 응답했다. 새 비닐 창문으로 교체하는 이유로 47%가 에너지 효율 향상이라고 답했고 23%는 낡은 표면, 마감재 및 재료 업그레이드라고 답했다.

▶새 섬유유리 현관문= 섬유유리 현관문은 9.7 점수를 받았다. 응답자 중 79%는 일을 마치고 집에 가고 싶다고 답했고 67%는 집에 있을 때 즐거움을 느끼고 69%는 완성된 프로젝트를 생각할 때 성취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