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알아두면 유용한 식품 상식’ – 꼬막 비빔밥 (부제-엄지네 포장마차)

안녕하세요! 10월은 유난히 빠르게 지나가는 느낌이 있습니다. 남은 11~12월에는 올해 계획 하셨던 일들을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주제는 ‘꼬막 비빔밥’ 부제목은 ‘엄지네 포장마차’입니다.

일단 ‘엄지네 포장마차 꼬막비빔밥’이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도 분명이 있다고 생각하오니 그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 하겠습니다. ‘엄지네 포장마차’는 강원도 강릉에 본점이 있으며 맛집으로 유명합니다. TV 프로그램 중에 맛집을 탐방하는 채널의 소개로 유명해졌고 유명 블로거들의 인스타그램 등의 소개로도 많이 유명해진 맛집입니다.

현재는 여러 체인점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엄지네 포장마차’라는 식당에서 유명한 메뉴 중에 하나가 바로 오늘 소개시켜드릴 ‘꼬막 비빔밥’입니다.



이번에 H마트 뉴욕 제리코점을 시작으로(제리코점은 지난주에 했습니다) 아틀란타 조지아에 있는 둘르스 점 그리고 텍사스 달라스 캐롤턴 점에서 특별 한정 판매 행사가 있을 예정 입니다. 이번에 꼭 오셔서 구매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왜냐하면 자주하는 행사가 아닌 1년에 1회 또는 2회 정도만 하는 행사이기 때문이며, 지난번 달라스 캐롤턴점 행사시에 제가 직접 먹어 봤는데 정말 독특하게 맛이 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려 자주 먹기는 조금 강한 맛이긴 합니다만 1년에 두번 정도 드시기에는 딱 좋습니다. 특히 술과의 궁합은 환상적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소주보다는 맥주 또는 막걸리와의 궁합이 더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엄지네 꼬막 비빔밥이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현재의 웰빙 트렌드와 꼬막이 잘 맞아 떨어진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나중에 꼬막의 효능에 대해서 밑에 약간의 설명을 쓰겠습니다만, 건강에 좋은 음식인데 맛까지 좋으니, 그리고 나쁘지 않은 가격까지 더해지며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 입니다. 거기에 ‘꼬막’이라는 어감도 왠지 귀여운게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개인적으로)

꼬막의 효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꼬막은 고단백질 식품으로, 100g 당 81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또한, 양질의 비타민과 무기질,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를 위한 체중관리 등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꼬막에는 각종 미네랄과 칼슘, 엽산, 비타민 등 성장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성장 발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들 인데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좋은 꼬막 효능 이 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이번에 판매하는 엄지네 꼬막 비빔밥은 매운 편이여서 아이들이 먹기에는 쉽지 않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체내에 철분이 부족하게되면 빈혈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철분을 신경써서 섭취하지않는 이상은, 건강한 사람이라 할 지라도 의외로 빈혈을 느끼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꼬막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빈혈을 개선시켜주는 효능 이 있으니, 빈혈이 생기기 쉬운 여성분들이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

혈관 건강을 좋게 합니다. 체내의 혈관속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되면, 혈관 건강이 나빠질뿐만아니라, 혈관관련 질환도 생기기 시작하는데요. 꼬막에 함유되어있는 타우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간 건강을 좋게 합니다. 꼬막에는 베타인 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베타인은 간 해독 기능을 개선시켜주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있는데요. 해독기능 개선 뿐만아니라, 지방간의 축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 도 있는 성분 입니다. 간 건강을 개선시켜주니, 만성 피로를 해소해주는 꼬막 효능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가지 효능이 많이 있지요? 다른 해산물도 그렇지만 언제나 해산물들은 과도하게 섭취만 하지 않는다면 아주 좋은 식품들 입니다.
오늘의 글은 이정도로 마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꼬막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다보니, 과도하게 섭취하게되면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으니 과도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맛있고 건강한 꼬막을 많이 사랑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 MART 이주용 차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