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1.0°

2019.12.12(Thu)

작지만 똑똑하게…'스마트 은퇴주택' 뜬다

이은영 객원기자
이은영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9/10/31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9/10/30 18:48

주택 크기 1500~1800 스퀘어피트가 적정
개방형 구조, 주방 개조, 엘리베이터 선호

은퇴와 함께 작은 집으로 옮기는 다운사이징이 증가하는 가운데 은퇴 뒤에 필요한 설비와 환경을 꼼꼼하게 따지는 스마트사이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은퇴와 함께 작은 집으로 옮기는 다운사이징이 증가하는 가운데 은퇴 뒤에 필요한 설비와 환경을 꼼꼼하게 따지는 스마트사이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은퇴를 앞둔 베이비부머 세대들에게 최대 관심사는 거주지다.

주로 에이징 인 플레이스(aging-in-place) 다운사이징 혹은 55세 플러스 액티브 성인 커뮤니티 중에서 고민한다. 에이징 인 플레이스는 은퇴 후 살고 있던 집과 커뮤니티를 떠나지 않고 그곳에서 남은 삶을 보내는 것이다. 이런 경우 노년 생활을 위한 리모델링 작업이 필요하다.

주택 크기를 줄여 이사가는 다운사이징은 자녀를 고려한 학군이 더 이상 필요 없기 때문에 다른 도시 다른 주까지 넓게 생각한다. 선택의 기준은 재정이다. 또한 자녀들이 살고 있는 인근 지역도 생각하지만 일상생활에는 관여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다운사이징을 하면서 갑자기 작아진 주택으로 생활에 불편함을 겪으면서 적절한 크기의 주거지로 다시 이사하는 경우도 있다.

항공업계에서 일하다 은퇴한 이형준(59세)씨는 4000 스퀘어피트의 대형 주택을 팔고 1500 스퀘어피트 아파트로 다운사이징을 했다. 아파트에는 실내외 수영장이 있고 편의시설이 많았지만 애완견과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백야드가 없어 곧 후회했다.

은퇴 후 빈집 증후군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사를 하는 경우 항상 다운사이징이 최고의 선택은 아니다. 주택 연구 회사인 메이어스 리서치에 따르면 요즘 노년층 주택 바이어들은 단지 다운사이징이 아닌 스마트 사이징을 원한다. 은퇴 전후 재정적인 안정을 위해 주택 크기를 무조건 줄여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스마트 사이징 경우 55세 플러스 액티브 성인 커뮤니티를 선호하는데 일반적으로 평균 주택 크기는 1500~1800 스퀘어피트다. 메이어스 리서치에 따르면 연령 제한 커뮤니티로 이사하는 사람들의 30%는 한동안 거주하다가 같은 커뮤니티 안에서 더 큰 주택으로 이사한다. 조금 더 넓은 공간을 원하지만 같은 이웃과 지내기를 원한다.

은퇴 커뮤니티는 55세 이상 성인을 위해 지어진 특정 지역이다. 노년층 바이어에게 가장 매력적인 선택이다. 단독 주택뿐만 아니라 콘도 또는 아파트가 있어 다양한 선택을 제공하며 비쌀수록 더 많은 편의시설을 제공한다. 대부분 노인들은 실제로 정규직 일에서 은퇴해 무엇보다 은퇴 후 삶을 건강하며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은퇴 커뮤니티의 주택 또는 콘도를 구입할 계획이 있다면 알아야 할 사항이 있다. 마지막 주택을 구입하는 것은 첫 주택을 구입하는 것과 상당히 다르다. 노년층을 위해 설계된 커뮤니티의 특징을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최근에는 은퇴 커뮤니티에서 엘리베이터가 있는 타운하우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인 개발업체는 크레스트 오브 알렉산드리아 크래프트마크 홈스 킹스타운 월해븐 등이다. 이들은 마켓 피트니스 센터 레스토랑 및 커피숍이 모두 도보거리 내에 있는 액티브 성인 커뮤니티 안에 엘리베이터가 있는 타운하우스를 개발했다. 현재 엘리베이터가 있는 타운하우스는 일부 부동산 시장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아직 널리 보급되어 있지 않다.

타운하우스에 엘리베이터를 추가하는 데 드는 비용은 일반적으로 2만~2만5000달러 정도다. 크레스트 오브 알렉산드리아 타운하우스 가격은 67만4990~69만9990달러 크래프트마크 홈스는 69만9900달러부터다. 킹스타운 월해븐 타운하우스 가격은 60만1990~64만6990달러다. 모두 엘리베이터가 포함되어 있다. 엘리베이터는 집안의 접근성을 제공하지만 현관 입구와 차고 입구가 평평하고 계단이 없어야 한다.

--------------------------------------------------------------------------------

베이비부머 선호 업그레이드

베이비부머 세대는 은퇴할 수 있는 가장 큰 세대로 7600만 명 정도 추정되고 있다. 이 세대들에게 주택 업그레이드와 편의시설 관련 생활 수준 향상은 노후를 위한 필수 준비다.

▶개방형 평면 구조

개방형 평면 구조는 친구와 손자 손녀와 마음껏 놀 수 있는 놀이 공간을 제공한다. 개방형 평면 구조는 가장 인기 있는 공간인 주방과 리빙룸을 연결해 주택의 중심을 만든다. 또한 주택 안을 쉽게 다닐 수 있는 구조라서 큰 관심을 얻고 있다.

▶개조된 주방

베이비부머는 새 주택을 구입하든 개조하든 친구들과 가족들과 함께 주방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한다. 가장 선호하는 주방 업그레이드는 개방형 주방 구조 큰 창문 천연 석재나 쿼츠 카운터톱 등이다. 또 더 낮아진 캐비닛 핸드프리 수도꼭지 수납용 저장실을 선호한다.

▶스파 같은 욕실

욕실은 베이비부머가 가장 선호하는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다. 독립형 욕조 비데가 통합된 스마트 변기 빌트인 좌석이 있는 넓어진 샤워실 레인팬 샤워기 스팀 샤워기가 가장 원하는 욕실 업그레이드의 특징이다. 다른 기능으로는 욕조에 물을 채우고 온도를 조절하는 원격시스템 화장대 무드 조명 샹들리에 등이다. 일부는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마스터배스룸의 욕조를 없애고 있다.

▶스마트 기술

보안 시스템 난방 및 에어컨 모션 센서 전등 스위치 수도꼭지 빌트인 애완동물 급식 시스템과 같은 스마트한 편의시설이 인기가 있다. 가장 관심 있는 기능은 주택을 보호하는 네스트 같은 스마트 보안시스템이다.

▶실외 공간

베이비부머 세대는 실외 자연을 좋아한다. 뒷마당 패티오 덱 베란다 현관 등 야외 공간에서 자연환경을 즐기며 놀고 요리하고 휴식하는 것을 삶의 기쁨으로 생각한다. 실외공간에 추가하기를 원하는 기능은 야외주방 그릴 공간 편안한 좌석 공간 화덕 관리가 적은 조경 등이다.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