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51.0°

2019.12.16(Mon)

ACT 응시하기…수업 내용 중심으로 출제 되는 게 특징

[LA중앙일보] 발행 2019/11/04 미주판 23면 기사입력 2019/11/03 13:54

3시간 동안 5개 분야 시험
영ㆍ수 외에 과학도 포함

미국 대입시험 중 하나인 ACT(American College Testing)는 주로 뉴욕이나 뉴저지 등 동부 지역 학생들이 많이 응시하는 대입시험으로 알려져 왔다.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칼리지보드가 관장하는 SAT를 많이 치르는데 수년 전 SAT가 개정됐을 때 점수하락을 우려한 학생들이 대거 ACT에 응시하면서 한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졌다.

1956년 도입된 ACT는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기반으로 문제를 출제하는 것이 특징이다.

ACT는 최근 재시험 방식을 변경했다.새로 바뀐 재시험 규정은 학생들이 수퍼스코어(Super Score)를 쉽게 취득할 수 있도록 과목별 재시험을 허용한다.

새 규정은 내년 9월부터 적용되며 학생들은 재시험에 응시할 때 점수가 나쁜 과목만 선택해 볼 수 있다.

읽기, 수학, 과학, 영어, 에세이 5과목으로 구성돼있는 ACT는 에세이 영역을 제외한 각 부문을 36점 만점으로 채점하며 또 이를 더한 점수를 과목수로 나눠 총점(Composite Score)을 산출해 제공한다.

다음은 ACT 시험 구성과 과목별 준비 내용이다.

구성

시험은 영어(English), 수학(Mathematics), 독해(Reading), 과학(Science Reasoning) 분야로 나눠진다. SAT가 학생의 논리력과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본다면 ACT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시험문제가 출제돼 평소 꼼꼼하게 수업을 들은 학생들에게 유리하다.

시험 시간은 총 3시간. 에세이는 선택 사항이지만 가능한 에세이를 쓰는 것이 좋다는 게 학원가의 조언이다.

-영어: 맞춤법, 어휘, 문법 규칙을 암기하는 질문은 없다. 구두법(13%), 문법(16%), 문장구조(24%), 문맥 이해(16%), 문맥 연결(15%), 스타일 이해(16%)에 대한 문제가 출제된다. 시험 내용은 영어의 경우 5개 문단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문단에 제출된 문제를 읽은 후 답을 맞추면 된다.

-수학: 복잡한 수식을 이용해 문제를 푸는 방식이 아니다.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추론 능력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객관식 문제가 출제된다. 시험 영역은 Pre-Algebra(23%), Elementary Algebra(17%), Intermediate Algebra(15%), Coordinate Geometry(15%), Plane Geometry (23%), Trigonometry(7%)로 구성돼 있다.



-독해: 제시된 문단의 주제나 정보,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거나 문장의 의미를 찾고 작가의 의도를 찾는 등의 질문들이다. 시험은 네 개의 섹션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각 장문의 산문이나 2개의 단문이 제시된다. 주제는 사회과학(25%), 자연과학(25%), (산문, 소설이 포함된) 문학(25%), 인문학(25%)에서 출제된다.



-과학: 지구과학 및 물리과학, 생물학 과정을 3년 이상 택한 학생을 기준으로 문제가 출제된다. 주로 해석, 분석, 평가, 추론 및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기술 및 수학능력, 읽기 능력을 본다. 내용은 생물학, 화학, 물리학, 지구/우주과학(예: 지질학, 천문학, 기상학)이 포함돼 있다. 시험은 제시된 그래프나 도표를 해석하는 데이터 측정도(Data Represention.38%), 실험 설계와 결과에 대한 해석을 요구하는 연구요약(Research Summaries.45%), 여러 가설을 비교 분석하는 대립관점(Conflicting Viewpoint.17%)으로 구성돼 있다.



-에세이: 30분동안 주어진 주제에 대해 두 가지 관점으로 쓰면 된다. 선택 사항인 만큼 점수는 총점에 반영되지 않는다.



점수 보기

시험점수는 각 부문의 점수와 총점(composite score)이 나온다. 총점은 네 개의 점수를 더한 후 이를 나눈 점수다. 이 외에 각 시험 분야 문제를 분석해 전공이나 취업준비도 등을 분석해 알려준다.

-STEM 점수: 수학과 과학 부문에 대한 통합 점수를 보여준다. 대입시험에서는 유일하게 과학 부분을 점수를 보여주는 만큼 ACT는 학생의 전공과 취업에 대한 길을 안내해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영어: 영어에 대한 전반적인 실력을 분석해 보여준다. 영어와 독해, 에세이 시험을 치른 학생은 다른 응시생과 비교해 대학진학 준비 정도를 한눈에 알 수 있게 된다.



-취업 준비 현황 지표(Progress toward Career Readiness Indicator): 학생의 점수를 토대로 각 분야에 대한 지식을 분석해 대학이 학생의 취업 준비를 돕게 한다는 목표다.



-텍스트 복잡도 진행 지표(Text Complexity Progress Indicator): 학생이 복잡한 문장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지에 대한 지표다. 역시 대학과정과 취업 과정에서 사용되는 영어 실력을 갖추기 위해 마련됐다.

관련기사 교육 섹션 매주 기사 묶음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