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은퇴 후 안정적인 고정수입을 마련하려면 연금플랜 가입을 고려해 볼만하다. |
은퇴 후 필요한 생활비가 은퇴 전의 70~80%정도라 해도 갈수록 늘어나는 기대수명을 고려하면 그 액수가 결코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은퇴 후 고정적인 수입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다.
▶소셜연금=은퇴 후 수입원으로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소셜연금. 현재 미국 은퇴자들의 소셜연금 평균 수령액은 1400달러 정도. 소셜연금 수령액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는데 만약 은퇴 전 미국 평균 임금을 받았던 이라면 은퇴 전 임금의 40% 정도를 받게 된다. 따라서 이 금액만으로는 은퇴 생활비를 충당하기는 충분치가 않다.
▶연금플랜=은퇴 후 소셜연금 외 또 다른 수입원으로는 은퇴연금(401k)과 개인은퇴계좌(IRA)와 같은 은퇴플랜이 있다. 이런 은퇴플랜은 은퇴 전 얼마나 불입했는지, 투자 포트폴리오가 어떤지에 따라서도 그 액수가 달라진다. 그러나 총액이 어떠하든 재정전문가들은 은퇴 후 은퇴계좌에서 매년 4%정도만 인출해 쓰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즉 은퇴연금 계좌에 100만 달러가 있는 은퇴자라면 연간 4만 달러 정도의 수입이 생기는 셈이다.
또 401(k)에 저축된 목돈을 SPIA(Single Premium Immediate Annuity)와 같은 연금플랜으로 롤오버해 고정 수입을 만드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
안젤라 변 재정설계사는 “은퇴 재정으로 40~50만 달러 정도가 있다 해도 이를 은퇴 후 당장 주식이나 부동산 등에 투자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들다”며 “그러나 은퇴 후 사업체를 처분한 목돈이나 401(k)를 연금플랜으로 롤오버하면 매달 일정액을 사망때까지 원금이 소진 되더라도 받을 수 있어 안정적인 수입원을 마련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LA행 기내 응급환자 한인 부부가 살렸다
윤석열의 전쟁…"2004년 盧측근 안희정 구속, 요즘 그 얘기 자주한다"
20만원 샥스핀 오찬에 분노한 광주 "전두환 강제구인 해야"
시민권 취득 '도덕성' 기준 확대
구설 오르내리던 '정치인' 추미애, '후보자'되자 달라졌다
LA 매체 "류현진vs범가너, 다저스에 누가 더 필요할까"
구원자인가 악마인가…사람을 살리고 죽인 노벨상 후보자의 두 얼굴
'박항서 매직'에 베트남서 거센 한류 바람…역풍 우려도 제기
"내 정보 지워라" 내년부터 가능
트럼프, 美민주 미중 합의 공격에 '아무것도 안해놓고' 맹비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