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비즈니스 탐방 <펜싱 아카데미>

명문대 진학을 위한 또 하나의 방법‘펜싱’

펜싱 아카데미의 청소년 회원들과 코치들.

펜싱 아카데미의 청소년 회원들과 코치들.

사람들은 흔히 펜싱을 귀족적인 스포츠라고 생각한다. 올림픽에서 우아한 자세로 검을 휘두르고, 플뢰레, 에페, 사브르, 마르쉬, 에스퀴브 등 온통 프랑스어 일색인 펜싱 용어들도 사람들이 펜싱에 대해 돈이 많이 들고 어려운 스포츠라는 선입견을 가지기 충분해 보인다. 그러나 덴버 펜싱 아카데미의 탐 스트르잘코스키(48) 원장은 “절대 어려운 스포츠가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평생동안 펜싱을 하며 수많은 제자들을 배출해낸 그에게 있어서 펜싱은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수많은 장점을 가진 최고의 스포츠이기 때문이다.
11살에 펜싱에 입문한 탐 스트르잘코스키씨는 금새 펜싱의 매력에 빠져들었고, 나중에는 청소년부 미국 랭킹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이렇게 되자 듀크 대학, 노트르담 대학, 펜스테이트 등 내노라하는 명문 대학들의 러브콜이 이어졌고, 그는 전액장학금을 받고 펜스테이트로 진학했다. 그는 대학에 진학한 후에도 미국의 펜싱 챔피언리그인 NCAA에서 3차례나 챔피언 타이틀을 거머쥐었고, 1996년 아틀란타 올림픽 대표팀의 일원으로 출전했다. 대학 졸업 후 좋은 회사에 취업해 콜로라도로 이주한 그는 펜싱이 좋아서 공군사관학교의 펜싱팀 코치로 6년간 봉사했으며, 결국은 2008년에 회사를 그만두고 펜싱 아카데미를 설립해 본격적으로 펜싱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그가 꼽는 펜싱의 가장 큰 장점은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이다. 펜싱은 마음을 가다듬고 맑은 정신으로 상대방의 작고 세세한 움직임마저 읽어내 이를 경기에 적용해야 한다. 상대방이 움직이기 전에 미리 움직임을 예상하고 공격이나 방어를 해야 한다. 그래서 탐 원장은 “펜싱은 두뇌싸움이며, 마치 몸으로 하는 체스 게임 같은 것”이라고 비유했다. 스트르잘코스키 원장은 최소한 3-4년 정도를 꾸준히 펜싱을 하면서 대회를 통해 랭킹을 끌어올리면 전액 장학금을 받고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강조했다.
펜싱을 전혀 알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6주 초보 코스부터 시작된다. 이 코스는 119달러에 등록비 25달러 등 144달러를 내면 6주동안 1주일에 한번씩 수업을 받을 수 있다. 장비는 모두 학원에서 무료로 빌려주며, 이 코스를 통해 펜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경기 방법을 배우게 된다. 6주 후에 본격적으로 배우고 싶다면 예산에 맞춰서 펜싱을 배울 수 있다. 현재 아카데미는 3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본원 리틀턴(8000 S. Lincoln St. #9, Littleton, CO 80122)을 비롯해 파커와 롱먼트에서 각각 운영되고 있으며, 단 파커 지점은 12월 1일부터 캐슬 파인즈로 옮겨 운영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fencingacademysport.com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문의는 720-334-3578로 하면 된다.


이하린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