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54.0°

2019.12.12(Thu)

UC 지원서 마감 후 할 일…대입시험 점수· 졸업 학점 이수 확인해야

[LA중앙일보] 발행 2019/11/18 교육 23면 기사입력 2019/11/16 21:57

1곳에 제출하면 전체 캠퍼스 전달
지원서 변경 내용 있다면 알려야

ACT 수퍼스코어는 내년부터 적용
재시험 응시자는 전체 과목 봐야

캘리포니아 주립대인 UC와 캘스테이트 지원서 접수가 오는 30일로 마감한다. 아직까지 지원서를 접수하지 않았다면 마무리 해야 할 때다.

UC 지원서를 마감했다고 UC 지원 절차가 모두 끝난 건 아니다. 지원서를 일찌감치 마감하고 12월에 대입시험(SAT)을 치를 계획을 세웠다면 마지막까지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시험 공부에 몰두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건 2학기 성적 관리다. 이는 UC 뿐만 아니라 캘스테이트와 사립대 지원자들도 해당된다. 입학 경쟁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만큼 성적 관리는 더 중요해지고 있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UC에서 안내하고 있는 지원자가 해야 할 마지막 단계를 소개한다.

▶대입시험(ACT/SAT) 점수 통보: 신입 또는 편입 지원자가 지난 11월 또는 12월에 실시한 대입시험을 치렀다면 가능한 빨리 점수를 지원서 센터에 제출해야 한다. 또 유학생의 경우 토플시험 점수를 알려야 한다. 점수는 인터넷 사이트에 로그인하면 기입할 수 있다.

UC는 "그동안 치른 모든 시험 점수를 보내면 그중 가장 점수가 높은 걸 골라 입학심사에 사용한다"며 "전체 시험점수를 제출한다고 해서 심사에 불이익은 없다"고 강조했다.

일부 캠퍼스는 다른 시험 날짜의 서브스코어를 사용해 UC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도 한다. 만일 지원자가 전체 시험점수를 제출하지 않는다면 지원서에 적은 대로 점수를 받았다는 사실을 개별적으로 보내 확인받아야 한다.

공식 시험점수는 캠퍼스 1곳에만 보내면 자동적으로 모든 캠퍼스에 전달된다.

▶정보 확인 절차: UC는 일부 학생들을 무작위로 선발해 지원서에 작성한 정보를 확인한다. 선발된 학생에게는 보통 12월 말까지 통지를 보내며 이를 받은 학생은 1월 말까지 관련 정보를 증명하는 답장을 보내야 한다. 마감일까지 증명하지 못할 경우 지원서는 취소된다.

UC는 "이메일을 제때 확인하지 않아 증명서 제출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며 "마감일까지 증명하지 못할 경우 지원서가 취소될 수 있으니 지금부터 준비하는 게 좋다"고 설명했다.

▶지원서 정보 수정: 전화번호나 이메일 주소, 대입시험 점수 등의 정보를 수정해야 한다. 학교를 변경하거나 수업 수강을 취소 또는 추가해 지원서 내용이 달라졌거나 학점을 'C' 이상 받지 못했을 경우 UC지원서센터에 전화(800-207-1710)나 이메일(ucinfo@applyucsupport.net)로 알려야 한다. 특별활동이나 수상기록 자원봉사 활동이나 취업 기록 등에 대한 자잘한 수정 내용은 입학 심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만일 수정한 부분의 내용이 크게 변경됐다면 UC지원서센터에 통보해야 한다. 통보시 지원자의 이름과 UC지원서 아이디 번호 서명(우편으로 보낼 경우)이 필요하다. 만일 지원한 캠퍼스에서 합격 여부 통보를 받았다면 담당자에게 연락해 변경 내용을 알고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이는 각 캠퍼스가 변경 내용을 통보받은 후에 지원서를 재검토해 합격 여부를 결정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측에 변경 내용을 보냈다면 이 내용을 반드시 복사해 갖고 있는 것이 좋다.편입 지원자도 지원서에 작성했던 수업 수강을 취소했거나 추가했을 경우 수강한 과목 학점이 'C' 미만일 경우 온라인에서 직접 수정해야 한다.

신입 지원자와 마찬가지로 만일 합격 통보를 받았다면 변경 내용이 반영됐는지 담당자에게 확인해야 한다.

UC지원서센터는 지원자들을 위해 오는 22일까지 월~금요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23일부터 27일까지는 밤 11시까지, 29일과 30일은 오전 8시부터 자정까지 운영한다.

▶합격 통보일: 각 UC 캠퍼스에서는 합격 통보를 별도로 보낸다. 일반적으로 가을학기 신입생 합격자 통보일은 3월 31일까지이며 편입생의 경우 4월에 통보한다.

▶지원서 관련 자주 묻는 질문들

-편입 지원자들이 사용하는 시스템 ASSIST에 일부 수강 코스 내용이 누락됐다. 이로 인한 불이익은?

"만일 ASSIST와 매치되지 않은 수업 과목을 들었다면 지원자는 이를 수동으로 표시해 알려야 한다. 지원서 학업 기록을 쓰는 부문에 있는 '추가 코멘트' 항목에 해당 과목을 쓰고 설명하면 된다. UC는 ASSIST에 누락된 수업 목록을 수동으로 대조해 검토해 평가하게 된다.

-ACT가 전체 시험을 치르지 않고 원하는 과목만 선택해 재시험을 볼 수 있도록 허용했다. UC는 이 경우 어떤 점수를 인정하나?

"ACT의 발표는 2021년 가을학기 지원자부터 적용된다. 이에 따라 내년 가을학기 지원자는 ACT 재시험을 볼 경우 전체 과목을 응시해야 하며 전체 점수를 제출해야 한다. 수퍼스코어는 인정하지 않는다."

-지원서를 작성할 때 장학금 지원도 가능한가?

"그렇다. UC 지원서를 작성할 때 드림액트 해당자인지 여부와 다른 종류의 장학금 헤택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묻는 항목이 있다. 해당되는 항목에 모두 표시하면 수속 과정에서 자격을 갖췄거나 신청이 가능한 지원자에게는 장학금이나 그랜트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관련기사 교육 섹션 매주 기사 묶음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