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1.0°

2019.12.12(Thu)

마그네슘 부족하면…골다공증 위험 커져

이주현 객원기자
이주현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9/11/21 미주판 23면 기사입력 2019/11/20 20:26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 모든 장기에서 필요한 미네랄인데 특히 심혈관 기능 및 큰 근육 조절, 부신 시스템에 필수적인 영양소다. 그러나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의 절반 이상이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마그네슘이 부족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봤다.

▶청력 손실=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이 청력 손실을 예방해 준다. 그러나 청력은 손실 초기 단계에서는 잘 발견되지 않는 것이 특징. 따라서 만약 최근 들어 대화를 할 때 이전보다 상대방과 더 가까이 앉아야 하거나 배경 소음이 있을 시 이전보다 잘 들리지 않는다면 청력 손실 초기 단계일 수도 있으므로 전문의에 검진을 해보는 것이 좋다.

▶뼈 건강 약화=신체에 필요한 마그네슘의 70% 이상이 뼈에 저장되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골밀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마그네슘 결핍 시 쉽게 골절되고 골다공증 발병 위험도 높아질 수 있다. 특히 폐경 후 여성들은 골다공증 발병 고위험군에 속하므로 마그네슘 섭취가 부족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만성 피로=마그네슘은 신체 에너지 레벨을 일정수준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에너지 생성에 꼭 필요한 단백질 합성, 근육과 신경기능, 혈압 조절 등에도 문제가 생겨 만성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

▶눈꺼풀 경련=마그네슘은 신경계 완화 촉진에 관여하며 근육 수축을 용이하게 도와준다. 그래서 마그네슘 결핍 시 많은 이들이 겪는 눈꺼풀이 파르르 떨리는 증상이나 근육 경련인 쥐가 나는 현상을 경험하기도 한다.

고혈압=보통 건강한 혈압 수치인 120/80을 넘기면 심혈관계는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그러면 심장마비, 뇌졸중, 만성 심장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고 눈 혈관에도 악영향을 미쳐 시력저하도 생길 수 있다.

▶마그네슘 섭취 이렇게=마그네슘 하루 권장량은 남성은 350mg, 여성은 330mg. 그러나 마그네슘을 350mg 이상 과다 복용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는 이들은 고마그네슘혈증을 유발해 저혈압, 두통, 오심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섭취량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바나나, 미역, 다시마, 아몬드, 아보카도, 우유, 시금치 등이 있다. 만약 식품으로 섭취하기 힘들다면 주치의와 상담을 통해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도 고려해볼만하다.

관련기사 시니어 소셜연금 사회복지 건강정보-7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