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집 안의 오아시스 '선룸' 인기 상승

레이건 대통령이 회복실로 사용하면서 알려져 유리·스크린 벽 설치해 바람·벌레 피해 일광욕



겨울에도 따뜻한 햇볕을 집안에서 즐길 수 있는 선룸이 인기를 끌고 있다. 차가운 바람이나 벌레와 상관없이 일광욕을 즐길 수 있다. [굿하우스키핑 캡처]


겨울에도 따뜻한 햇볕을 집안에서 즐길 수 있는 선룸이 인기를 끌고 있다. 차가운 바람이나 벌레와 상관없이 일광욕을 즐길 수 있다. [굿하우스키핑 캡처]


겨울비와 함께 추위가 시작됐다. 집 안에 온실 같은 공간이 있다면 밖의 기온이 낮더라도 햇볕이 가득한 오후를 즐길 수 있다. 겨울에도 태양의 따뜻함을 즐길 수 있는 가장 좋은 공간은 선룸이다.



1981년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 암살 시도가 있었다. 총상을 입은 레이건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회복실로 사용한 곳이 바로 선룸이었다. 1927년 건축된 이 선룸은 레이건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가장 좋아하는 공간으로 불리게 됐다. 이후 선룸은 주택 안으로 서서히 진입했다.





요즘 주택 매물 리스팅 설명에서 침실, 욕실, 주방, 덴 외 선룸이라는 예기치 않은 보너스 공간을 볼 수 있다. 선룸은 솔라리움, 플로리다룸, 포시즌룸, 가든룸, 선라운지, 파티오룸, 윈터가든, 혹은 온실 등과 비슷한 유형의 공간이다.



선룸은 차가운 바람이 불거나 모기 같은 벌레가 극성인 계절에 상관없이 햇볕을 즐기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편의시설이다. 주택에서 일광욕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을 연장한다.



선룸을 추가할 때는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 먼저 결정하면 주택 공간에서 가장 실용적인 공간이 될 수 있다. 주로 다이닝룸, 놀이방, 홈오피스, 체육관 등으로 사용하는 것을 선호한다. 기본적인 디자인은 파티오 세 면에 햇볕이 최대한 들어올 수 있게 창문이나 스크린을 설치한다. 이른 봄부터 늦은 가을까지 사용할 계획이라면 유리 혹은 스크린만 설치해도 된다. 하지만 일 년 내내 확장된 패밀리룸이나 다이닝룸 혹은 운동하는 공간으로 사용할 계획이라면 단열 작업은 필수다. 최근 고급 선룸은 단열 유리와 열 효율성 프레임 기능을 갖추고 있어 공간 효율성이 더 높아졌다.



선룸은 전망과 기후를 고려해야 한다. 벽 전체를 유리로 작업하면 실외 전망이 가장 좋다. 일 년 내내 날씨가 맑은 지역은 선룸의 온도를 제어하기 위해 블라인드, 유리 틴트 및 냉방시설이 필수다. 겨울에도 사용하려면 단열 유리는 물론 난방시설도 필요하다.



솔라리움은 벽과 지붕 모두 유리로만 건축된 공간이다. 실내 냉난방 시설을 통해 온도를 조절할 수 있어 일 년 내내 사용할 수 있다. 유리로 만들어져 실외 전망을 볼 수 있고 언제나 자연광으로 가득 찬 생활공간을 제공한다. 밤에는 벌레와 추위 걱정 없이 아름다운 별 밤을 즐길 수 있다. 1인치 두께의 이중 패널 절연 유리를 사용하면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한다. 열공학적으로 설계된 디자인과 재료 사용으로 포시즌룸보다 설치 비용이 더 비싸다. 천장이 유리로만 만들어지므로 공기가 쉽게 따뜻해질 수 있다. 통풍 팬을 설치해 따뜻한 공기가 빠져나가도록 해야 한다.



포시즌룸은 일 년 내내 냉방이나 난방이 되도록 설계된 선룸의 한 유형이다. 단열되고 전통적인 지붕 재료로 작업하면 일 년 내내 사용할 수 있다. 날씨를 걱정할 필요 없이 생활공간을 확장하고 엔터테인먼트 공간을 추가한다. 솔라리움보다 설치비용이 저렴하지만 여전히 실외 아름다운 전망을 제공한다. 지붕이 유리가 아니어서 솔라리움 만큼 자연광이 많이 들어오지 않는다. 더 많은 자연광을 원하면 스카이라이트나 유리 지붕 패널을 설치하면 된다.



선룸은 일반적인 주택 개선 작업과 마찬가지로 얼마나 많이 사용하고 즐길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주택 안에서 자연광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된다면 투자 가치가 있다. 단열재 없는 기본적인 DIY 선룸은 2000달러 정도를 예상해야 한다. 그러나 난방 및 에어컨, 통풍구 또는 별도 시스템이 있는 드라이월 공간 경우 최대 3만5000~5만 달러를 예상해야 한다. 남가주같이일 년 내내 좋은 날씨 지역은 간단하게 유리와 선스크린을 설치하고 콘크리트 혹은 타일로 바닥을 마무리할 수 있다. 고급 선룸은 실내 수영장, 연못, 실내 정원, 분수대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자외선을 차단하려면 UV차단 유리를 설치한다.



추운 지역 경우 선룸에 단열재를 사용해도 창문이 많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 반면 낮에는 빨리 공간을 따뜻하게 만들어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그래서 솔라니움은솔라패널보다 창문의 적절한 배치와 각도를 통해 열을 저장하고 모으는 태양광 건물 설계가 더 효율적이다.




◆휴식 위한 선룸 디자인



선룸 설치가 늘어나면서 선룸 디자인 아이디어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세 면의 벽에 창문이나 스크린이 있는 선룸은 자연광이 가득하다는 것을 항상 생각해야 한다. 기존의 선룸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 추가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소개한다.



지역 날씨에 최적화



집이 있는 지역 날씨는 선룸 설계에서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플로리다주 주택 소유주는 열과 뜨거운 온도를 피하는 법에 집중하는 반면, 뉴햄프셔에서는 추위를 피하는 데 중점을 둔다. 11월부터3월까지 일광욕을 즐기고 싶다면 선룸을 겨울철에 맞게 설계해야 한다.




◆공간 용도 결정 후 설계



선룸을 디자인하는 경우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 먼저 결정해야 한다. 이것이 결정되면 선룸 설계를 시작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선룸 용도는 리빙룸, 세컨 리빙룸, 다이닝룸, 독서실, 수공예 작업실, 체육관, 패밀리 게임룸, 음악실 등이다.




◆야외용 가구 선택



선룸은 야외공간이 연장된 분위기로 장식하는 것이 좋다. 직사광선이 많으므로 일반 가구보다 야외용 가구가 현명한 선택이다. 실내용 목제 가구를 가장 밝은 곳에 그대로 두면 나무가 쉽게 갈라질 수 있다. 등나무, 모시, 나무 같은 자연이 느껴지는 마감재의 가구와 소품을 사용하면 야외분위기를 쉽게 연출할 수 있다. 공간에 맞는 러그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쿠션이나 다른 천 소품은 강한 햇빛에 쉽게 색상이 바래지므로 자외선에 강한 야외용 기능 천을 고려해야 한다. 털이 보송보송한 텍스처, 플러시 리넨 등이 따뜻하고 햇볕에 쉽게 탈색되지 않는다. 선룸을 다이닝룸으로 사용할 계획이라면 눈에 석양이 비추지 않도록 적절한 창문 장식을 해야 한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