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59.0°

2020.01.26(Sun)

'美하원의원, 대북 인도지원 제재 완화 법안 준비중'

[연합뉴스] 기사입력 2019/12/12 15:47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 미국 연방 하원의원이 미국 내 인도주의 지원단체들의 대북 구호활동에 대한 제재 면제 기준을 완화하는 법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소속 앤디 레빈(민주.미시건) 의원이 발의 예정인 '북한 주민 생명구제법안'(Saving lives in North Korea)은 북한으로 보내는 지원 물품이나 인력에 대한 승인절차가 빠르게 진행되도록 하는 게 골자다.

이 법안에 정통한 한 지원단체 관계자는 RFA에 "레빈 의원이 대북 지원단체 관계자들과 여러 차례 이야기를 나눴으며 법안 작성의 막바지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특히 복잡한 의료기기가 아닌 정수기 부품 등 단순 자재에 대해서는 면제신청 자체가 필요 없는 '화이트리스트'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이 관계자는 강조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정한 대북제재 면제 기준에 대해서는 관여할 수 없지만, 미국 재무부가 관할하는 독자제재 차원에서는 완화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레빈 의원 측은 법안 발의 계획 관련 질의에 "준비 중"이라고 확인했으나, 구체적인 내용이나 발의 시점에 대해서는 "채택된 후 알려주겠다"고 답했다고 RFA는 전했다.

minaryo@yna.co.kr

(끝)<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류미나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

핫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