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주정부가 학자금 대출 2년간 갚아준다

민주당 일부 의원들, 관련 법안 발의 계획

로라도 주정부가 졸업후에도 콜로라도주에 거주하면서 소득 기준 학비대출 상환프로그램에 등록한 신규 대학 졸업생들에게 2년간 학비대출금을 대신 갚아주는 법안이 추진되고 있다.
스티브 펜버그 콜로라도 주상원의장(볼더), 레슬리 헤로드 주하원의원(9지구), 줄리 맥클러스키 주하원의원(61지구) 등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다가오는 주의회 회기에 맞춰 발의를 추진하고 있는 ‘Get On Your Feet’로 일컬어지는 이 법안은 수 년전 뉴욕주에서 입법돼 실효를 거두고 있는 같은 이름의 법을 모델로 하고 있다.
이 법안은 학비 대출금을 안고 졸업하는 대학생들에게 대출금 상환이란 압박과 부담에서 한동안 벗어나 자신의 미래를 구상할 수 있는 여유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는 것이다. 단, 자신의 소득에 근거해 매월 학비대출금을 갚겠다고 약속해야 하는 조건을 달고 있다.
펜버그 주상원의장은 “대다수의 대학생들은 너무 많은 빚을 진 채 졸업을 하고 있다. 이들은 학비 대출금을 갚기 위해 전공을 전혀 살리지 못하는 직업이라도 쉽게 선택하고 있다. 이들은 한숨 돌리고 자신이 과연 미래에 무엇을 하고 싶은 지 생각할 여유도 없다. 그들이 원하는 진로를 추구할 수 있도록 주정부가 졸업 후 2년 동안 숨쉴 수 있는 시간을 주자는 것이 이 법안의 취지다”라고 설명했다.
뉴욕연방준비은행의 관련 자료에 따르면, 콜로라도주에는 76만1천여 명의 대학 졸업자들이 총 277억달러에 달하는 학비대출금 상환 부담을 지고 있다. 콜로라도주 고등교육국(Colorado Department of Higher Education)의 자료에 의하면, 수료증이나 준학사 학위를 획득한 콜로라도주내 대학졸업생의 56%가 1인당 평균 1만3,300달러의 학비대출금을 갚아야 한다. 학사학위를 소지한 4년제 대학졸업자 경우는 전체의 69%가 1인당 평균 2만5,500달러의 학비융자 빚을 안고 있다.
이 법안의 제정에 적극 동조하고 있는 콜로라도 주정부는 이 법안과 관련해 3년간 1,400만달러의 예산을 배정해 놓고 있다.
진보적 사회단체인 ‘뉴 에라 콜로라도’(New Era Colorado)의 찰리 올레나 사무총장은 이 ‘Get On Your Feet’ 법안의 제정을 위해 돕고 있다. 올레나 사무총장은 “30세 미만 사업자의 비율은 1980년대 이후 약 65%나 줄어들었다. 밀레니얼 세대들은 창업을 어렵게 하는 이유로 학자금 대출 채무를 압도적으로 꼽고 있다”고 전했다.
뉴욕 소재 HESC(Higher Education Services Corporation)의 길러모 리나레스 대표는 “뉴욕주의 ‘Get On Your Feet’ 법은 2015년 제정된 이래 매우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시행 3년째인 이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절약한 학비 대출금 상환액수는 200만달러 이상이라고 전한 리나레스 대표는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이제 막 학위를 취득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젊은이들을 돕기 위해 마련된 이 프로그램에 내가 아는 한 단점은 보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은혜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