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52.0°

2020.02.24(Mon)

"보기 좋은 집이 집값도 비싸"…외관 개조 인기

이은영 객원기자
이은영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20/01/23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20/01/22 13:50

석제 베니어 투자수익률 96% 가장 높아
차고 문 2위 등 상위 10위 중 9개가 외관

스톤 베니어가 주택 외관 마감재로 인기를 끌고 있다. 스톤 베니어는 저렴한 가짜 석재지만 외관을 고급스럽게 보이게 한다. [홈디포 캡처]

스톤 베니어가 주택 외관 마감재로 인기를 끌고 있다. 스톤 베니어는 저렴한 가짜 석재지만 외관을 고급스럽게 보이게 한다. [홈디포 캡처]

주택 외관에 제조 스톤 베니어로 마감하는 주택이 증가하고 있다. 저렴한 가짜 석재지만 주택 외관을 고급스럽고 세련되게 만든다.

새해가 되면서 주택을 신선한 외관으로 바꾸거나 외풍이 심한 창문을 교체하거나 다가오는 봄에 따뜻한 햇볕을 즐길 수 있는 멋진 덱 설치를 계획하고 있는 주택소유주가 많다.

주택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면 판매할 때 투자한 비용이 얼마나 회수되는지 살펴봐야 한다. 리모델링 매거진은 주택 개조 프로젝트의 평균 비용을 재판매 가치와 비교한 연례 비용 대 가치 보고서를 발표했다. 전국 101개 대도시의 상위 22개 주택 개조 프로젝트를 조사한 보고서에는 각 프로젝트의 리노베이션 비용, 재판매할 때 가치(부동산 전문가의 추정치 기준), 투자수익률(ROI), 전년 대비 가치가 포함되어 있다. 어떤 리모델링 프로젝트가 실제로 비용 대비 가장 가치가 있을까.

리모델링 매거진의 2020 비용 대 가치 보고서에 따르면, 비용면에서 최고의 주택 개조 프로젝트는 셰프 주방 또는 마스터 스위트가 아니라 주택을 판매할 때 모든 투자 비용을 거의 회수하는 저렴한 가짜 석재다.

보고서에 따르면 제조 석제 베니어가 올해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다.표 참조 평균 비용은 9357달러, 재판매는 평균 8943달러로 투자수익률(ROI)은 96%다. 제조 석재 베니어는 2015년 이후 해마다 89%에서 97%의 투자수익률(ROI)을 나타내며 비용 대 가치 보고서의 상위 순위를 차지해왔다. 제조 석제 베니어가 투자수익률이 가장 높은 이유는 바이어에게 좋은 인상을 주며 주택 판매의 열쇠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제조 석제 베니어만이 초기 투자 비용에 대해 거의 완벽한 수익을 제공하는 개조 작업은 아니다. 연구에 따르면 새 스틸 차고 문 추가도 투자 비용의 95%를 반환한다. 제조 석제 베니어보다 약간 작지만 여전히 평균 투자수익률(ROI)인 67%를 훨씬 상회한다.

가장 낮은 투자수익률(ROI)의 개조 프로젝트는 640스퀘어피트의 고급 마스터 스위트 추가다. 평균 비용은 28만2000달러이며 판매 시 14만5000달러를 회수해 평균 투자수익률(ROI)은 52%다. 마스터 스위트 추가는 주택소유주들이 재판매 때 주택가격을 높이기 위한 목적 보다 삶의 편안함과 질을 높이는데 가치를 두는 개조 프로젝트다.

보고서에서 상위 10개의 높은 투자수익률(ROI) 프로젝트 중 9개는 주택 외부와 연관된 프로젝트다. 2위를 차지한 차고 문 교체는 투자수익률(ROI)이 94%다. 이외 주요 투자수익률(ROI) 프로젝트는 창문 교체, 야외 덱, 새 사이딩이 있으며 사이딩은 올해 처음으로 파이버시멘트 및 비닐로 분류됐다.

상위 10개의 높은 투자수익률(ROI) 프로젝트 중 유일한 실내 작업은 캐비닛문, 하드웨어, 카운터톱, 바닥재, 에너지효율 가전제품 교체 같은 부분 주방 리모델링이다. 주택 리모델링에서 높은 투자수익률(ROI)을 기대하려면 주택 외부 프로젝트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하다.

◆리모델링 비용 상승, 가치 하락

올해 조사 결과는 모든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비용 상승뿐만 아니라 가치 하락을 나타낸다. 전년 보고서에 따르면 주택소유주가 리모델링 프로젝트를 위해 투자한 비용의 평균 66.1%를 회수하지만 2020년에는 63.7%로 하락했다.

개조 프로젝트에 투자 비용 대비 가치가 하락한 이유는 소비자 신뢰와 관련이 있다. 비용 대 가치 보고서의 주요 동향에 대해 쓴 클레이 데코른(Clay DeKorne)은 미국인들이 세계 시장이 불안정하고 언제라도 전개될 수 있는 미래의 무역전쟁으로 인해 부동산 구매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의 주요 동향 분석에 따르면 욕실 및 주방 개조 같은 크고 개인화된 주택 프로젝트가 의외로 일반적인 대중에게 호소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올해 비용 대 가치 보고서(Cost vs. Value report)의 최하위 프로젝트는 지난해와 같은 마스터 스위트 추가다. 비용은 28만2062달러, 재판매 가치는 14만5486달러로 절반 정도인 52%의 투자수익률(ROI)을 나타냈다.

◆새로 진입 프로젝트

비용 대 가치 보고서(Cost vs. Value report)는 비용 및 가치 기록을 유지하기 위해 개조 프로젝트 작업을 해마다 바꾸지 않는다. 하지만 올해 사이딩 프로젝트를 분류해 업계 선두주자인 파이버 시멘트 외 비닐을 추가했다. 비닐 사이딩은 2015년과 그 이전 비용 대 대비 보고서 순위에 있었지만 그 후 몇 년 동안 목록에서 제외됐다.

◆주택 외관 개조, 주택 가치 핵심

외부 프로젝트, 특히 외관 개조작업에 수익률의 높은 이유는 ‘커브 어필’ 및 ‘첫인상’이 주택 재판매 가치 평가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주택 외부는 바이어에게 주택에 관해 더 많은 것을 보고 싶도록 안내한다. 첫 인상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바이어가 주택에 관심을 갖는 단계를 설정하는 역할을 한다.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모니카 김 재정 전문가

모니카 김 재정 전문가

HelloKTown

핫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