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0.0°

2020.02.17(Mon)

코리안 회원 절반 넘어 '한인 수영장' 별칭

천문권 기자
천문권 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20/01/23 미주판 9면 기사입력 2020/01/22 20:10

앤더슨멍거 패밀리
YMCA 수영장 사람들

3가 YMCA 수영을 이끄는 ‘인어 인스트럭터’ 4명이 함께 자리했다. 오른쪽 뒤부터, 다이앤 김, 송수민 코디네이터, 콜린 첸, 하이야신드. 이들 외에도 4명의 인스트럭터가 있다. [김상진 기자]

3가 YMCA 수영을 이끄는 ‘인어 인스트럭터’ 4명이 함께 자리했다. 오른쪽 뒤부터, 다이앤 김, 송수민 코디네이터, 콜린 첸, 하이야신드. 이들 외에도 4명의 인스트럭터가 있다. [김상진 기자]

3가 YMCA 책임자 진달래(가운데)씨, 아쿠아틱스 디렉터 수티 수티타놈(왼쪽), 아쿠아틱스 코디네이터 송수민(오른쪽)씨가 ‘안전’을 강조한 YMCA 수영장내에서 함께 했다. [김상진 기자]

3가 YMCA 책임자 진달래(가운데)씨, 아쿠아틱스 디렉터 수티 수티타놈(왼쪽), 아쿠아틱스 코디네이터 송수민(오른쪽)씨가 ‘안전’을 강조한 YMCA 수영장내에서 함께 했다. [김상진 기자]

3가+옥스포드 한인타운 한복판
1만4000여 회원중 한인 7000명

라이프가드ㆍ강사도 60% 한인
수질 관리 시 규정 '배 이상 엄격'


2014년 문을 열어 ‘한인들의 운동장ㆍ수영장’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LA 한인타운3가와 옥스포드에 있는 앤더슨멍거 패밀리 YMCA(이하 3가 YMCA) 이야기다. 올해 이곳에 새 운영진과 디렉터, 인스트럭터에 한인 1.5세, 2들이 대거 합류했다. 센터장 격인 익제큐티브 디렉터에는 한인 1.5세 진달래(레이)씨가 부임했다. 센터의 자부심인 수영장 시설 4곳을 책임지는 아쿠아틱스 디렉터는 한인 시니어들에게 친절하기로 유명한 태국계 수티 수티타놈씨가 임명됐다. 수영 강습과 스케줄을 맡은 아쿠아틱스 코디네이터는 1.5세 송수민씨가 맡았다. 신년에 새롭게 시작한 사람들과 3가 YMCA 이야기를 나눠봤다.

◆진달래 /익제큐티브 디렉터

3가 YMCA 관리 운영을 책임진 진달래 익제큐티브 디렉터는 5살 때 이민 왔고 지난해 말 책임자로 부임했다.

-3가 YMCA 시설이 좋다던데?

“LA카운티에서도 손 꼽힙니다. 6년된 건물에 관리, 보수까지 철저합니다. 회원들을 위해 꼼꼼하게 챙기고 있습니다.”

-회원수는 얼마나 되나?

“4500 회원 유닛 정도 됩니다. 1인 유닛도 있지만 가족 유닛이 많기 때문에 개인으로 보면 8000명이 넘습니다. 3가 YMCA에서 위탁 교육하는 학교와 학생까지 포함하면 1만4000여명 가량이 회원입니다.”

-한인 사용자들도 많던데.

“50%~60% 이상입니다. 7000명이 넘는다고 봐야죠. 한인 친구를 따라 타 민족도 많이 옵니다. 더 많이 찾아주세요.(웃음)”

-클래스는 몇 개가 있습니까?

“클래스는 줌바, 요가, 필라테스 등 90여개 됩니다. 줌바와 수영이 가장 인기 있습니다. 근력 운동, 트레드 밀 같은 100여개 기구는 자유롭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따로 비용을 냅니까?

“태권도나 어린이 캠프 같은 특별 프로그램 외에 성인 대상은 대부분 월 회비만 내면 됩니다.”

-3가 YMCA 등록자는 여기만 사용할 수 있나요?

“3가 YMCA에서 등록하고 미 전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할인 프로모션도 자주 있던데.

“지금 등록비(45달러 가량)면제 프로모션을 1월 31일까지 하고 있습니다. 등록하시면 됩니다.”

-한인들에게 한 말씀

“한인을 중심으로 타민족들이 어울려서 사용하는 최고 사회체육 시설이 한인타운의 중심에 있습니다. 직장인들도 3가 YMCA에 등록해 출?퇴근 전에 많이 찾으십니다. YMCA가 여러분 건강의 친구가 돼 드리겠습니다. 많이 찾아주십시오.”

◆수티 수티타놈/ 아쿠아틱스 디렉터

수티 디렉터는 세리토스 올림픽수영센터, LACC에서 라이프가드, 수영 인스트럭터를 오랫동안 했다. 3가 YMCA 근무는 5년째로 지난해 말 디렉터로 승격됐다.

-3가 YMCA 수영장이 LA 최고라는 소문은?

“단 하나뿐인 ‘최고’는 아닐지 몰라도, 최고 레벨은 확실합니다. YMCA 수영장은 저의 자부심이기도 합니다. 이를 한인들이 내 집 시설처럼 사용하는 행운을 누리는 것도 기쁜 일 입니다. 강습이 있어도 2개 레인은 자유 수영 레인입니다. 언제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질 관리는 어떻게 합니까?

“LA시 규정이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YMCA 규정은 배 이상 까다롭습니다. 3개 풀에 모두 6개의 워터 필터가 있습니다. 메인 풀에 3개, 트레이닝 풀에 2개, 자쿠지에 1개가 주7일 24시간 정수하고 있습니다. 1회 전체 정수에 2시간 걸립니다. 24시간이니 12회 정수하는 셈이죠. 케미칼 측정은 1일 10회 이상 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발견되면 바로 폐쇄 합니다. 매일 오후 1시간씩 수영장을 비우는 것도 수질 관리와 점검을 위해섭니다.”

-예전에 변을 봤다. 수질이 의심스럽다. 이런 소문도 있었습니다만.

“여러 경우가 있습니다. 화학적으로는 변보다는 피(혈액)나 구토가 더 위험합니다. 즉시 수영장을 폐쇄하고, 오염물을 제거합니다. 그 후 최소 24시간 이상 정수와 소독을 실시해 기준 이하가 돼야 재오픈 합니다. 믿고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수영강사와 라이프 가드 교육은.

“라이프 가드는 수시 채용합니다. 라이프가드 교육을 받으면 유사시 주변 분들을살릴 수도 있습니다. 강사는 인스트럭터 코스가 따로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를 찾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송수민/ 아쿠아틱스 코디네이터

송수민 코디네이터도 4살 때 미국에 온 1.5세다. 송 코디네이터는 “물에서 생존하는 법과 스포츠로 즐기는 법까지 모두 알려준다”고 말했다.

-가장 인기 있는 클래스는?

“어린이 수영 강습과 저녁 아쿠아로빅입니다. 어린이 수영은 YMCA의 노하우로 안전교육부터 접영까지 마스터하도록 해드립니다. 엘리트 선수로 육성도 가능하구요. 아쿠아로빅은 수영을 못하는 시니어들이 많이 함께 하십니다. 월요일부터 목요일, 오후 7시30분부터 1시간씩 입니다.”

-수영 강습 대상은?

“남녀노소 모두입니다. 부모님이 같이 물에 들어오시면 생후 6개월 후부터 가능합니다. 유아나 어린이는 나이 별로 부모님 동행 조건이 있습니다. 강습은 단체와 개인이 있는데, 레벨 테스트를 한 뒤 스케줄을 결정합니다.”

-회원 아니어도 강습 가능한지?

“가능합니다. 월 회비 없는 강습 회원이 따로 있습니다.”

-라이프가드와 인스트럭터는 몇 명인가?

“라이프 가드는 25명이 순환 근무합니다. 인스트럭터(강사)는 8명 입니다. 이중에 60%가 한인들입니다. 회원 비율과 비슷하죠.”

-수영을 꼭 배우라는 의미로 한마디

“수영은 걸음마를 배우는 것과 같습니다. 한번 배우면 평생 가죠. 영법 하나가 전신 운동이며 관절에도 좋습니다. 특히 몸 중심 코어 근육을 강하게 만들어 40대 이상부터 배우셔도 훨씬 건강한 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시면 저희가 책임지고 아쿠아 맨으로 만들어 드리겠습니다.(웃음)”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조앤 박 재정전문가

조앤 박 재정전문가

HelloKTown

핫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