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0.0°

2020.04.04(Sat)

[부동산 이야기] 좋은 집고르기

미셸 원 / BEE부동산 부사장
미셸 원 / BEE부동산 부사장

[LA중앙일보] 발행 2020/02/06 부동산 7면 기사입력 2020/02/05 12:40

이웃,학군, 출·퇴근거리 적당한 지역
구조와 기능 살펴 문제 없어야 좋은 집

집을 사려면 우선 다운페이먼트와 함께 주택을 구입하기 위한 비용이 먼저 마련되어야 하고 융자가 필요하다면 크레딧도 좋아야 한다.그리고 이제 융자 승인까지 받아 놓았다면 집을 찾기로 한다. 우선 어떤 종류의 부동산을 막론하고 주택을 살 때는 역시 위치, 즉 동네가 가장 중요하다. 보통 말하는 좋은 동네는 주위 환경이나 학군, 동네의 전통 등 사람을 끄는 매력이 있어 좋은 동네에 있는 작은 집이 안 좋은 동네의 큰 집보다 낫다.

특히 출퇴근이 얼마나 편한지, 직장과의 거리도 중요하다. 학교나 공원은 가까울 수록 좋고 멀지않은 곳에 상가나 공공시설이 있고 교통이 좋으면 더 바랄 것이 없다. 동네가 마음에 든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큰 길이나 철도, 프리웨이 바로 옆에 있거나 고압전선 바로 밑도 피하는 것이 좋다. 아늑한 골목 안에 있으며 전망이 있으면 더욱 좋다. 바로 옆이나 뒤에 고층 건물이 있거나 주위에 아파트가 많아도 좋지 않다. 콘도나 타운홈의 경우 관리비가 너무 비싸도 좋지않다. 특히 새로운 주택단지를 좋아하거나 운치있는 오래된 동네를 택하는 것은 각기 장단점이 있으므로 나아게 맞는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음 집의 구조인데 우리가 선호하는 중간 가격대의 집들은, 보통 방 3~4개 화장실 2.5개의 1500에서 2500스퀘어피트 정도의 크기가 보편적이다. 그런데 좋은 이웃에 위치한 오래된 주택 중에는 가끔 화장실이 하나 뿐이거나 방이 아주 작거나 하는 등 생활하기에 불편한 구조로 되어 있는 집들이 있다. 그럴 때 전체적인 구조가 변경하기 어렵거나,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면 구입하기 전에 신중해야 한다. 예를 들어, 부엌의 크기가 지나치게 작다거나, 안방과 화장실이 집의 반대쪽에 위치해 있다거나, 아니면 생활 공간이 통로가 되는 집도 있다. 특히 설계를 잘못해서 구조에 큰 결함이 있는 집들이 있는데. 그 결함들이 고칠 수 없는 문제들이라면 싸게 살 수 있어도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따져 보지 않아도, 들어갔을 때 느낌이 좋은 집은 대부분 구조가 좋은 집이다.

구조가 확 트였거나 아니면 아기자기한 구조는 각기 장단점이 있고, 자신에게 맞는 구조를 선택하면 되겠다. 그리고 꼭 남향일 필요는 없지만 보편적으로 밝은 집을 선호한다. 간혹 남가주에서 완전한 남향은 너무 덥기 때문에 오히려 단점으로 보는 바이어들도 있다. 한편 새집이 아닌 이상, 거의 대부분 집들은 크고 작은 문제점들이 있다. 그러므로 바이어는 에스크로를 오픈하고 바로 전문가를 고용하여 홈 인스펙션을 해야 한다. 이 때 집의 상태를 점검할 때는 꼭 쉽게 고칠 수 있는 문제와 그렇지 않은 문제들로 구분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집의 기초나 골격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곰팡이 문제가 많은 집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오래된 집이어도, 상수도 파이프가 동관(Copper Plumbing)으로 되어 있고, 하수도(Sewer Line) 와 지붕, 전기선등이 오래되지 않았고 방음, 방열이 잘 되어 있고 에어컨이나 창문 등이 기능적으로 문제가 없으면 좋은 집이다.

특히 부엌과 화장실, 바닥, 앞 뒤 뜰의 조경이 잘 되어 있는 지 등을 봐야 한다.

▶문의: (213)505-5594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