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시 론] 정치논리 보다 방역이 먼저다

신종 코로나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대한항공 객실 승무원이 LA 노선 운항 뒤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한다. 이 승무원은 앞서 인천-텔아비브 노선에 탑승했었다.

이 때문에 이스라엘 성지순례에 참여했다가 무더기 확진 판정을 받은 천주교 경북 안동교구 신자 등과 같은 항공편에 탑승했다가 코로나 19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승무원이 LA식당을 방문했다는 소문이 소셜미디어로 퍼지면서 한인들이 공포에 떨기도 했다. 28일 LA총영사관에서 승무원이 LA한인타운을 방문하지 않았다는 발표를 하기는 했지만 코로나19에 대한 우려는 그치지 않고 있다.

지난달 20일 중국인 여성이 한국 내 첫 확진자 판정을 받은 뒤 지금까지 코로나19 감염자가 2300명을 넘어서며(28일 기준) 한국은 중국에 이어 감염자 발생 2위국이 됐다.



이처럼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한국인과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의 입국을 제한하는 국가가 43곳으로 늘었다.

이 지경이 된 것은 문재인 정부의 안일한 접근방식이 가져온 결과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 재앙을 초래한 이유는 정부가 방역 주체인 질병관리본부와 감염병 전문가들의 권고와 의견을 무시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전문가들의 우려는 한 치도 어긋나지 않고 모두 현실이 됐다.

대한감염학회는 지난 2일과 15일 두 차례 권고문을 내고 네 가지 경고를 했다. 중국 입국 제한 확대, 지역사회 감염 확산 차단, 원인 불명 감염자 급증 대비, 음압병상 포화 우려를 제기했다. 그러나 정부는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4일 연속 신규 확진자가 없자 방심했다.

대통령은 지난 13일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다”라고 했다. 정부와 여당에서는 “승기를 잡았다” “이런 데서 마스크를 안 껴도 된다” 등 낙관적 발언들을 쏟아냈다. 그 사이 코로나19는 대구와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퍼져 ‘방역 재앙’을 낳았다.

이런 결과는 초기 대응 단계에서 대한감염학회와 감염병 전문가들이 수차례 제기한 경고를 묵살했기 때문이다.

특히 감염학회는 1차 권고문에서 “이미 중국서 입국한 사람과 중국에서 오는 입국자 모두 2주간 자가 격리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때는 한국 내 확진자가 15명에 불과할 때였지만 전문가들은 “곧 닥칠 일이니 대비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그러나 다음 날인 지난 3일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중국의 어려움이 우리의 어려움”이라고 말했다. 여당 지도부에서도 사태를 낙관하는 발언이 쏟아졌다.

방역 당국은 지난 14일 “집단 행사를 연기하거나 취소할 필요가 없다”고 했고, 19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실효적으로 차단했고, 중국도 감사의 뜻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현실은 우려대로 대구·경북 지역 국가 지정 음압병상은 가동률 100%의 포화 상태가 됐고 서울, 부산, 강원, 충북도 국가 지정 음압병상은 꽉 찼다.

지금의 급박한 현실을 정부가 정치적 의도로 풀어가려고 해서는 안 된다. 이제라도 감염학회의 제안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고 코로나19 사태는 과학적 진단과 처방이 절실하기에 정부는 더 큰 재앙이 닥치기 전에 이들을 중심으로 특별 재난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이것만이 코로나19로 인한 더 이상의 인명 손상과 경제적 손실을 막는 유일한 방법이다.


박철웅 / 일사회 회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