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실업수당 신청도 대란

뉴욕주 노동국에 지난주 820만 통 전화
웹사이트 방문도 340만 건으로 급증
신청자 성의 이니셜별로 요일 배정도

실업수당 신청 건수가 급증하면서 뉴욕주 노동국(DOL) 핫라인과 웹사이트가 몸살을 앓고 있다. 이에 실업수당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DOL에 따르면 지난 한 주 동안 실업수당 청구 핫라인에 820만 통, 웹사이트에는 340만 건의 방문이 쇄도했다. 이 기록은 평상시 전화 5만 통, 웹사이트 35만 방문과 비교할 때 그야말로 폭증 상황이다.

이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실업 사태로 실업수당을 신청하려는 사람들이 몰렸기 때문이다.

한 실직자는 2주 이상 실업수당을 신청하려고 시도했으나 에러 메시지만 뜨고 신청할 수 없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뉴욕시민은 하루에 수백 번 전화를 시도해도 연결이 안됐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에서 앤드류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주정부가 청구건수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시인했다. 그는 “수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접속하는 관계로 실업급여 처리 웹사이트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사과했다.

뉴욕주는 3월 16~21일까지 일주일간 8만 건 이상의 실업수당 청구를 처리완료했다고 밝혔는데 이는 바로 전주에 비해서 463% 증가한 것이다.

이는 뉴욕주만의 상황은 아니다. 연방 노동부(DOL)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일주일 동안 328만 건의 실업수당 신청이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뉴저지주의 경우도 일주일 동안 15만6000건의 청구가 접수돼 1546%의 증가를 보였다. 펜실베이니아·매사추세츠·오하이오주를 포함한 다른 주들도 각각 주당 10만 건 이상의 실업수당 청구건수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정부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직원을 더 고용하고 업무시간을 연장하며 컴퓨터 서버를 추가하는 등의 대책을 내놨다.

또 DOL은 폭증하는 업무를 효율화하기 위해서 신청자의 성의 첫 알파벳을 기준으로 특정 요일에 신청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성의 첫 알파벳이 A~F인 경우는 월요일, G~N는 화요일, O~Z는 수요일에 신청, 놓쳤을 경우 목~토요일에 신청할 수 있다.

실업급여의 지급은 고용이 종료된 날로 소급돼 적용되지만 청구를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부양책에 따르면 프리랜서도 실업수당을 받을 수 있고 일부 노동자는 급여보다도 높은 금액의 실업수당을 받을 수 있는 등 혜택이 강화된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이같은 혜택강화로 당분간 실업수당 신청자 수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자세한 문의는 DOL 웹사이트(labor.ny.gov/unemploymentassistance.shtm)로 하면 된다.


장은주 기자 chang.eunju@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