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알아두면 유용한 식품 상식] 슈퍼푸드

안녕하세요. 그리 유쾌하지 않은 4월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지나갈 것이라고 다짐하며 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아주 어려운 상황입니다만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나가길 희망합니다.

오늘은 세계에서 인정한 슈퍼푸드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2002년 미국의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는 인체 노화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스티븐 프랫 박사의 저서 '난 슈퍼푸드를 먹는다' 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열량과 지방함량이 낮고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 영양소, 섬유소를 포함한 생리활성물질인 "파이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들을 의미하는데, 심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과 암 발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등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과 같은 좋은 식품들입니다.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는 귀리, 블루베리, 녹차, 마늘, 연어, 브로콜리, 아몬드,시금치, 토마토 그리고 적포도주 입니다.

심장건강의 파수꾼, 귀리

세계 10대 슈퍼푸드 첫번째는 귀리입니다. 귀리는 풍부한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렌산은 심장순환계 질환을 예방하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줍니다. 6가지 아미노산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 근육형성과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수용성 식이섬유소인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장병,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변비 예방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신이 내린 보랏빛 보석,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질병과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은 동맥 혈관에 침전물 생성을 방지함으로써 심장병과 뇌졸중을 방지하고, 시력보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 비타민 E 등 천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지방의 연소를 돕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며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줍니다. 또한 체내 나트륨의 양을 조절해주는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학습능력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녹차

녹차속에 들어 있는 카테킨 성분은 몸속의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비타민 E의 50배, 비타민 C보다 100배나 높다.

이런 카테킨은 위암, 폐암 등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해하여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합니다. 혈압을 낮추고 심장을 강화하고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녹차의 또 다른 성분 중 하나인 테아닌은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학습능력과 집중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헬리코박터를 죽이는 마늘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마늘은 강력한 살균, 항균 작용이 뛰어나 식중독균과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죽이며,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질병에 강한 몸을 만들어 줍니다. 또한 동맥경화와 심장질환을 예방하며, 비타민 B1의 흡수율을 높여 피로회복과 스태미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간암, 대장암 등을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 지속적으로 섭취했을 때 위암 발생 위험도가 50%, 대장암은 30%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밭에서 나는 보약 토마토

건강의 단골손님, 의사가 싫어하는 음식 ‘토마토’ 입니다. 세계적인 장수촌으로 유명한 안데스 산맥 빌카밤바 사람들은 토마토를 많이 먹은 덕분으로 장수를 누렸다고 하는데, 이런 토마토에는 생리 활성 물질과 비타민 C, 비타민 K 등이 풍부하고, 무기질 공급원으로 아주 우수한 식품입니다.

붉은 색 야채인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물질이 많아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또한 비타민 A와 C, 베타카로틴이 많아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눈의 기능을 좋아지게 해 줍니다.

토마토는 항산화물질을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 노화방지에 큰 효능이 있어서 밭에서 나는 보약이라고 하며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피부 미용에 좋은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 브로콜리 100g에는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를 대부분 섭취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비타민 C는 기미와 주근깨에 좋아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E가 풍부한 아몬드와 함께 먹으면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고, 오렌지와 함께 먹으면 질병에 대한 저항력 또한 높아집니다. 또한 위암, 폐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암 등의 암 발생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병인 치매를 예방해 주는 아몬드

비타민 E와 셀레늄의 주요 공급원인 아몬드는 알츠하이머병인 치매 예방에 도움된다. 뇌세포의 노폐물을 제거해 뇌 건강 영양소이기도 하며, 과산화수소를 분해하여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는 항산화기능을 합니다. 배변활동을 순조롭게 도와주고 지방 흡수를 방해하여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녹황색 채소의 왕, 시금치

녹황색 채소의 대표 식품 시금치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B, C,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해 허약체질이나 임산부, 어린이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이런 시금치는 동맥경화, 폐암을 예방해주고, 잎에 풍부한 비타민 C는 감기예방 및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뿌리의 붉은 부분에는 조혈성분인 구리와 망간이 풍부합니다.

슈퍼푸드 중 유일한 동물성 식품인 연어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유일한 동물성 식품인 연어에는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DHA, EPA)가 있습니다. 또한 연어에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비타민 D와 강력한 항산화 성분 물질인 아스타잔틴이라는 붉은 색소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신비의 과일주, 적포도주

적포도주에는 백포도주에 비해 좋은 콜레스테롤(HDL-콜레스테롤)을 체내에 증가시키는 폴리페놀 물질이 약 10배가 더 들어 있습니다. 이런 폴리페놀 물질은 심장질환, 뇌 질환, 암의 예방에 도움이 되고 혈압을 내리고 긴장감을 없애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관의 산화를 방지해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주기도 합니다. 그래도 과음은 좋지 않겠죠?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영향으로 집에서 먹는 시간이 아주 많아졌습니다. 집에서 좋은 영양을 섭취해서 보다 더 건강해지는 계기가 되시길 바랍니다.

힘든 시즌 모두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 Mart 이주용 차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