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3.0°

2020.08.05(Wed)

올해 입학사정방식의 변화 [ASK미국 어드미션 매스터즈-지나김 대표]

[LA중앙일보] 기사입력 2020/06/05 09:42

지나김 대표

▶문= 올해 입시에서 대학들은 지원자들을 어떻게 평가할까요?

▶답= 큰 틀에서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학업일정 변화로 예년과는 다를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전에 비해 포괄적 입학사정(holistic review) 방식이 매우 폭넓고 깊이 있게 적용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학력평가시험이 오랫동안 중단됐고, 학교 수업도 온라인으로 대체되면서 학교성적에 대한 평가 비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 과외활동 역시 중단된 상황이어서 이를 객관적으로 다루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학들은 이같은 환경변화를 입학사정에 충분히 반영할 것이 분명하고, 또 현실적으로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포괄적 입학사정제는 지원자의 전후 상황(in context) 파악을 통한 평가라는 기준이 동원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그동안 살펴봤던 웰라운디드(well rounded)만 따져보는 게 아니라 코로나 사태로 여러가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지원자의 전체적인 큰 그림을 그려보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것이 이해될 것이라고 판단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학교성적의 비중이 낮아지는 것도 아닙니다. 또한 많은 대학들이 테스트 옵셔널을 한시적으로 선택했다고 해도 여전히 명문 사립들은 이 점수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꼭 등록해 응시하기를 바랍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최선을 다해 온 지원자들은 그만큼 금방 눈에 띌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원자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것들은 반드시 해야 한다는 팩트를 절대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올해는 에세이와 추천서의 역할이 증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후상황을 파악하고, 동시에 멈춰진 시간 동안 자신을 위해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를 찾아내는 데 이것 만큼 중요한 자료는 없어서 입니다. 이는 곧 지원자들이 에세이 작성에 많은 공을 들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동시에 카운슬러와 교사 역사 깊이 있는 지원자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줘야 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때문에 이제 12학년이 되는 학생들은 매우 구체적인 입시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하고 지금 할 수 있는 것들은 바로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 여름방학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하는데, 일반 입시준비에 더해 자신의 창의성을 보여줄 수 있는 플랜을 구상하고 실천하길 바랍니다.

▶문의: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



관련기사 어드미션 매스터즈 지나김 대표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박유진 변호사

박유진 변호사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