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LA한인회 특별기고] LA총영사관 이제 달라져야 한다

LA한인회가 LA총영사관을 공개 비판한 내용이 보도 <본지 6월 11일자 a1면> 된 뒤 찬반논쟁이 뜨겁다. 본지는 커뮤니티 여론조성 및 공론장 마련을 위해 양측 주장을 들어봤다. 다른 주요 한인단체는 ‘봉사정신’과 본연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 첫 번째 순서로 LA한인회 로라 전 회장이 보내온 입장문을 싣는다.

로라 전 LA한인회장

로라 전 LA한인회장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사태 가운데 터진 흑인 조지 플로이드 사망으로 인한 전국적인 항의시위 사태로 단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자택대피령’에 따른 3개월째 이어진 영업 중단 사태로 많은 한인 영세 소상공인들은 생업이 위태로운 처지에 놓이게 됐고, 일자리를 잃고 실업상태에 놓이게 됐거나 근무시간 축소로 수입이 급감한 한인들은 생계를 걱정해야 할 참담한 지경에 놓여 있습니다. 특히 한인 사회는 28년 전 4·29 사태의 악몽을 떠올리며 불안에 떨어야 했습니다.

이에 LA한인회는 코로나19로 인한 ‘자택대피령’이 내려진 지난 3월, 20여개 한인단체들이 참여해 가동 중이었던 ‘커뮤니티 비상대책위원회’를 통해 LA시와 LAPD, LA카운티 수퍼바이저 위원회 등 각 정부기관과 24시간 비상연락망을 가동해 한인타운을 지키고 한인업소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왔습니다. 다운타운, 멜로즈, 베벌리힐스 지역 등에서 방화와 약탈사태가 퍼지던 지난 5월 29일 밤에는 주 방위군의 한인타운 배치를 타진했고, 지난 2일 실제 병력이 배치되면서 피해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또 한인 업주들의 피해 상황을 접수·집계해 정부 기관에 보고하는 한편, 피해복구 지원 및 보상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3개월째 이어진 이번 재난 상황에서 LA총영사관의 모습은 그 어디서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재난 사태에 무대책으로 일관한 LA총영사관의 태도는 동포 사회에 큰 실망을 안겨줬습니다. 폭력 시위 사태로 수 십여개 한인 업소들의 피해사례가 시시각각 접수되고 있었지만 총영사관측은 정확한 피해 현황 파악은 커녕 오히려 한인 피해를 축소하는 듯한 모습으로 혼선을 야기하기도 했습니다. 또, 서류 미비 신분으로 인해 정부의 지원금을 받지 못한 많은 저소득 한인들 문제에 대해서도 법과 규정만을 들먹이며 자국민 보호에도 무기력했습니다.



정작 이들을 끌어안은 것은 LA 한인 동포사회였습니다. 여러 한인교회와 한인 독지가들이 성금 30여만달러를 모아줘 LA한인회는 1차 400여명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었고, 2차로 구호기금 지원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근 LA총영사관이 뒤늦게 이번 재난사태에 대응한다며 일부 한인 단체들을 소집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으로 알려져 우려됩니다. LA시장실과 시의회, LA카운티 수퍼바이저 위원회는 LA한인회 등이 구성해 가동 중인 현재의 '커뮤니티 비상대책위원회’를 이번 재난사태 기간 중 LA 한인사회의 유일한 단일창구로 인정하고 긴밀히 소통하고 있는 상황에서 LA총영사관의 구태의연한 ‘뒷북 행정’은 총영사관의 피해사례 축소 집계에서 보여줬듯이 창구를 이원화시켜 효과적인 대응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총영사관이 해야 할 일은 ‘보여주기식’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주재 지역 정부 및 사법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정부 차원의 정책적 대안을 끌어내고, 재난 피해를 본 LA 지역 한인들을 위한 보다 전향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데 힘을 기울여야 합니다. 과거 권위주의 정부 시절 관성으로 굳어온 관료주의적 자세도 이제는 탈피해야 합니다.

LA한인회는 LA총영사관이 항상 낮은 자세로 동포들을 위해 복무하고, 동포들을 위해 고민하는 공관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