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6.0°

2020.09.18(Fri)

[증시 에너지 분야 투자] 리스크 있지만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좋아

켄 최 아메리츠 에셋 대표
켄 최 아메리츠 에셋 대표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LA중앙일보] 발행 2020/06/17 경제 4면 기사입력 2020/06/16 22:05

20년 동안 수요 56% 증가 예상
정보 제한·높은 진입 장벽 단점

에너지 분야는 연간 7조 달러 규모로 가장 가치가 높은 시장이다. 그러나 개인 투자자에게 있어 에너지는 어려운 분야다. 주식이나 채권과는 달리 에너지 시장은 그 자체 안에서도 분야가 다양하다. 정보도 제한적이어서 진입 장벽이 높다. 그렇다 보니 대부분의 투자자에게 있어 에너지는 잘 모르는 분야가 된다. 결과적으로 상당한 기회가 있는 분야이지만 투자를 꺼리게 되고, 기회를 놓치게 된다.

▶에너지는 이상적인 대체투자= 에너지 시장이 대체투자로 가치가 있는 이유는 몇 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다. 우선 수요가 계속 증가추세를 보인다. 특히 개발도상국의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향후 20년간 에너지 사용은 전체적으로 56% 정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에너지 시장 자체가 그 안에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도 중요하다. 그만큼 분산 투자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규모가 크고 오래된 분야지만 변동성이 높다는 특징도 있다. 변동성이 높다는 것은 투자 기회가 많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신기술로 인해 에너지의 생산과 소비, 가격 설정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전통적 투자시장보다 훨씬 높은 잠재적 수익성을 가진 분야로 분류된다.

당연히 리스크도 있다. 지정학적 충격은 종종 에너지 가격 파동으로 이어진다. 경기불황은 에너지 수요 감소와 가격 하락을 가져온다. 자연재해나 인재 등으로 인해 생산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 그리고 신기술은 현재의 에너지 자원을 갑자기 불필요한 것으로 만들 수도 있다. 가격구조와 수요 패턴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력은 그래서 에너지 분야의 가장 큰 잠재적 리스크이지만 그만큼 기회가 되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시장의 규모와 오래된 수익성의 역사, 지속적인 성장세 등이 에너지 분야를 매력적인 대체투자처로 만들어주는 셈이다.

▶에너지 산업= 에너지 산업은 에너지의 생산과 판매와 관련된 모든 산업 분야를 포함한다. 여기엔 원유회사, 정유업, 운송, 주유소 등이 포함된 석유산업과 천연가스 채굴, 석탄 가스 제조 및 물류, 판매 등을 포함하는 가스 산업, 전기 발전, 공급 및 판매 등을 포함하는 전력 산업, 핵발전 산업, 수력, 풍력, 태양에너지 등의 대체 에너지 발전, 공급, 판매를 포함하는 재생 에너지 산업들로 분류해볼 수 있다.

현재 에너지 시장은 재생 에너지보다는 전통적 에너지원인 원유, 천연가스, 석탄 등으로 대표되는 화석연료가 여전히 대세다. 전체 에너지 소비의 85%가 화석연료를 통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원 개발과 실질적인 이행은 수조 달러 대의 추가 투자와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석유는 아스팔트나 도로, 플라스틱, 다양한 합성 재료 등 에너지 용도 이외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거의 모든 물품에 사용되기도 한다. 지난 2017년 한 해를 기준으로 할 때 미국에서는 총 73억 배럴의 석유가 소비됐다. 그중 8%는 다른 대체 연료가 없는 제트연료로 사용됐다. 화석연료를 계속 시추하고 정유 할 수밖에 없는 수요가 있는 한 이들 전통적 에너지 산업은 앞으로도 계속 이윤을 창출하는 산업 분야로 남을 것이다.

▶재생 에너지 기회= 전통적 화석연료가 여전히 에너지 시장을 지배하고 있지만 재생 에너지에 대한 수요도 계속 폭발적 증가세를 보인다. 태양 에너지와 풍력 등 기타 녹색 에너지 사업들에 대한 투자가 계속 늘고 있기 때문이다. 블룸버그의 에너지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30년까지 신규 전기 발전용량의 60%를 재생 에너지원이 담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 7조7000억 달러에 달하는 전력 투자의 65%가 재생 에너지원 개발에 사용될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대형 수력발전이 가장 비중 있는 재생 에너지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속적인 기술력의 발달은 이들 재생 에너지원들을 사용하는 발전 비용을 현저히 줄여주고 있다. 리튬이온 전지 생산 비용은 지난 2012년 이후 70%가 떨어지면서 풍력이나 태양력 발전 에너지를 보관할 수 있는 용량도 크게 늘려주고 있다. 재생 에너지원을 활용한 소규모 발전 시설의 인프라는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기 때문에 개발도상국들의 저개발 지역에서 이상적인 에너지 대체원으로주목을받는 추세다. 칠레, 인디아, 아랍 에미리트 등에서 재생 에너지원들은 새로운 전력 공급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탄력적인 투자 가능= 투자목적을 명확히 한다면 에너지 산업 분야는 다양한 투자 상품과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는 뮤추얼펀드나 ETFs(상장지수형 펀드) 등을 통해 에너지 시장 전체나 특정 부문에 투자하는 방법이 가능할 것이다. 또 크고 작은 원유 회사들의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을 택할 수도 있다. 이외 선물시장을 통해 원유나 천연가스에 투자할 수도 있다.

특히 비공개 비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한 ‘프라이빗 에쿼티(private equity)’ 형태의 투자도 활용할 수 있다. 투자 기회는 시추 개발부터 부동산, 장비, 유통, 기술 등 에너지 산업 내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하다. 에너지 시장도 다른 시장들과 마찬가지로 순환주기를 탈 수 있지만, 특정 분야는 경기순환과 상관성이 적다. 그래서 에너지 시장 안에서도 분산 기회를 충분히 살릴 수 있다.

에너지 투자는 모든 투자자에게 적절하지는 않을 수 있지만, 어느 정도의 리스크를 수용할 수 있는 투자자라면 포트폴리오 다변화 차원에서 고려해볼 만한 투자 분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