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Los Angeles

68.0°

2020.10.22(Thu)

대안 투자 '주가지수형 연금 상품' [ASK 미국 보험 - 모니카 김 재정 전문가]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LA중앙일보] 발행 2020/06/17 경제 13면 기사입력 2020/06/16 22:18

모니카 김/재정 전문가

▶문: 최근 낮은 이자율로 인해 개인적 재테크가 여의치 않습니다. 증시에 투자하기에는 겁부터 나구요. 투자 경험이 많지 않은데 최소 리스크로 재테크하기에 적당한 플랜이 있을까요?

▶답: 최근 발표된 연준의 제로 금리유지는 코로나19로 인한 정부의 위기감을 잘보여줍니다. 이런 경제정책 때문인지 기대를 한껏 품은 증권시장은 연일 상승곡선입니다. 이런 현상을 우려하는 경제학자들도 많기에 투자자들의 주의가 특히나 요구됩니다. 이런 불확실성 때문에 주가 지수형 연금상품이 대안적 투자 옵션으로 많이 권해집니다. 비용 없이 원금을 보장하고 주가지수와 연계돼 주가지수가 상승할 경우 일정 수익 제공을 기반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연계된 주가지수의 종류와 실적에 따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이자율 변동은 보험사의 상품운영기조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신규 가입 상품의 경우 실적에 따른 이자 지급한계를 낮춰서 판매를 하다 보니, 최근 기대 수익이 예전만 못하게 되었습니다. 상품내에서 높은 이자 제공 구조가 유지가 힘든 이유는 이자율 하락에 따른 보험사의 자산 운용 수익률 하락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궁하면 통한다"라는 말처럼 시장환경에 적응하는 보험사들은 새로운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기존의 주가지수형 연금상품이 가지고 있던 '비용 없이'를 약간 수정하여 '조금 비용을 부담할 경우' 주가 상승 시 좋은 수익을 기대할만한 새 상품을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기존 상품이 가지고 있던 원금보장의 기조는 유지하므로, 갑작스런 증시하락에도 걱정 없이 손실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비용청구로 보험사가 가져갈 이자 지급 부담을 덜어 낼 수 있어 상품에 가입하는 새 고객에게는 더 높은 수익 보장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주가 지수와 연계된 연금, 즉 어뉴이티 상품은 사용되는 주가지수가 다양하고 이자 계산이 복잡하다는 것이 소비자에게 선택 상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권투자 경험이 없는 분들이 무작정 고무되어 전의를 불태우는 경우라면 분산투자의 활용이라는 측면에서도 필자가 소개하는 상품을 리뷰해 볼 필요가 충분히 있습니다.

▶문의: (213) 448-4246

관련기사 모니카 김 에스크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이선민 변호사

이선민 변호사

황세희 박사

황세희 박사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