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2.0°

2020.07.11(Sat)

B형 간염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LA중앙일보] 기사입력 2020/06/18 13:58



아시안계의 주된 간암 원인은 B형 간염이다. 간암은 소리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고 일컫는다. 간암을 비롯한 간질환은 모두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시작된다. B형 간염에 대한 경각심이 필요하다

●B형 간염 환자는 COVID-19에 더 취약한가요?

B형 간염 환자가 COVID-19에 걸릴 위험이 높거나 COVID-19 감염 시 더 심각한 증상을 보인다고 판단할 근거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노인이나 간 질환 등의 중증 기저질환을 가진 모든 연령층의 환자는 특히 기존의 질환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았을 경우 COVID-19의 증상이 더욱 심각할 수 있습니다. B형 간염 환자는 다른 기저질환자들과 마찬가지로 손 씻기나 사회적 거리두기 등과 같은 COVID-19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 감염이나 전파를 예방해야 합니다. 현재 B형 간염 치료를 받고 있다면, 치료를 계속하고 담당 의료진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B형 간염이란 무엇인가요?

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인체의 간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일부 환자는 감염에서 회복하지 못하고 평생 보균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만성 B형 간염은 간경화, 간암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성 B형 간염은 세계적으로 간암의 주원인입니다.

●B형 간염은 얼마나 흔한 병인가요?

B형 간염 바이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퍼져있습니다. 감염자는 전 세계 약 3억 명, 미국에는 200만여 명에 달합니다. 매년 78만여 명이 B형 간염으로 인한 간질환으로 사망합니다.

●B형 간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B형 간염 환자 중에는 수십 년간 감염 사실을 모르고 살 만큼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열, 권태감, 식욕부진, 복통, 배탈,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소변 색이 거무스름해지거나 회색빛 대변, 관절통, 황달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B형 간염 발생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B형 간염 바이러스는 수천 년째 인류를 감염시켜 왔으며, 아시아 태평양군도 지역 같은 특정 지역에서는 더욱 광범위하게 퍼져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감염률이 인구의 20%에 달하기도 합니다. 감염률이 높은 국가에서 태어난 사람은 감염 위험이 높으며, 이 때문에 미국에서도 아시안, 아태계 미국인의 감염률은 12명 중 1명 꼴입니다. 아시안, 아태계 미국인의경우 B형 간염으로 인한 간암 발생률이 훨씬 높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간암으로의 발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시안, 아태계 미국인에게 B 형 간염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B형 간염 검사는 누군가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만성 B형 간염 환자가 증상을 못느끼고 감염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도 바이러스는 수년에 걸쳐 간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B 형 간염은 치료법이 있나요?

B형 간염 치료는 검사를 통해 감염 사실을 확인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간 손상을 지연하고 간암을 방지할 수 있는 치료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담당 의사는 환자의 간 상태를 지속적으로 진단하고 약물 처방이 필요한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의약품은 바이러스의 체내 확산을 억제할 수 있으며, 의사는 식이요법을 권고하고 생약 보조제의 효능을 점검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생약 보조제는 간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B형 간염은 어떻게 전염되나요?

B형 간염은 감염된 혈액 및 기타 체액의 직접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대다수의 만성 감염자는 출산 전후기에 감염됩니다. B형 간염은 유전병이 아니며, 유전되지 않습니다.

●B형 간염이 전염되지 않는 접촉은 어떤 게 있을까요?

B형 간염은 일시적인 접촉이나 타액을 통해 전염되지 않습니다. B형 간염에 감염된 가족과 같은 용기에서 음식을 나누어 먹어도 안전하며, B형 간염 환자가 조리한 음식을 먹는 것도 괜찮습니다. 포옹, 기침, 재채기 및 입맞춤도 바이러스를 옮기지 않습니다. B형 간염 환자는 별도의 식기구를 사용하거나 자택 내 특정 공간에 격리 거주할 필요가 없습니다.

●B 형 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까?

B형 간염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 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안타깝게도 백신이 널리 보급되기 전에 이미 많은 사람들이 감염된 상태입니다. 미국과 많은 나라에서는 신생아에게 예방접종이 이루어지며, B형 간염 환자와 함께 사는 사람은 백신 접종으로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Video News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