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87.0°

2020.08.13(Thu)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카드빚 [ASK미국 크레딧 관리/채무삭감-대니 오 라이프 위즈덤 대표]

[LA중앙일보] 발행 2020/06/25 경제 12면 기사입력 2020/06/24 17:26

대니 오 라이프 위즈덤 대표

▶문= 카드빚 못 내면 어떻게 되나요?

▶답=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서 카드빚을 낼 수가 없게 된다면 크레딧이 나빠지게 되는 것은 기정사실입니다. 그럼 그 이후 어떤 상황이 생기는지를 참고하시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계획하실 수 있습니다.

1.카드 빚은 차지 오프가 됩니다. 차지 오프란 180일 이상 페이먼트를 밀리게 된다면, 은행에서 더 이상 카드빚을 정상적인 방법으로 상환 받기가 힘들 걸라고 판단하고, 빚이 없어지는 게 아니라, 콜렉션 회사로 채권을 팔거나, 채권은 팔지 않고 콜렉션 회사로 넘겨서 회수 시도를 하거나, 아니면 자체 콜렉션 부서에서 손실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차지 오프 후 이자가 붙지는 않습니다.

2. 180일 이후 3년 6개월 동안 밀린 채무를 상환 받으려고 컬렉션 회사나 로펌에 의뢰를 해서 손실 금액을 회수하려고 시도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캘리포니아 같은 경우는 statute of limitation 즉 카드 채무가 첫 30일 늦은 날짜로부터 4년 안에 받지 못한다면 채무에 대한 책임이 없어지기에, 차지 오프 이후 꾸준한 콜렉션 액티비티가 이어지게 됩니다.

3. 소송을 당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나 콜렉션 측에서 채무가 소멸되기 전에 소송을 하는 경우가 최근 들어 더욱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소송을 당하시게 되면, 저지먼트가 떨어져 최대 20년까지 법적 이자가 붙으면서 채무가 불어날 수 있습니다.

4. 소송을 당하지 않고 소멸 된 경우: 채무가 소멸이 된다면 크레딧 리포트에는 여전히 밀린 채무가 표기됩니다. 그 후 3년이 더 지나면 자동적으로 리포트에서 차지 오프 어카운트 기록이 없어지게 됩니다.( 소멸 이후는 오히려 채무 삭감 협상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참고하셔서 언제 어떻게 어떠한 방법으로 카드빚을 페이오프 할 수 있는지를 계획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카드빚 재융자를 만약 이미 못 내고 있다면, 채무 삭감을 통해서 해결, 인컴이 없거나 재산이 없다면 파산을 통해 해결입니다. ** 저는 변호사가 아니므로 법적 자문이 아니기에, 저의 칼럼에 의존하시면 안 되고, 개인적인 의견임을 알려 드립니다.

▶문의: (213) 341-8474

관련기사 대니 오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