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앨라배마 주민, 뉴욕 가면 14일 격리

뉴욕·뉴저지·코네티컷 등 3개주
앨라배마 등 9개주 방문자 격리
위반시 최대 1만달러 범칙금도

앨라배마 주민들이 뉴욕을 방문하면 14일간 자가격리를 해야만 한다. 한때 미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의 진앙지로 불리던 뉴욕주가 이제는 다른 주에서 온 방문자들을 격리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북동부에 위치한 뉴욕주, 뉴저지주, 코네티컷주는 지난 24일 코로나19 감염률이 급증한 지역에서 이들 3개 주로 온 방문자들이 도착 즉시 14일간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앨라배마·아칸소·애리조나·플로리다·노스캐롤라이나·사우스캐롤라이나·워싱턴·텍사스·유타주 등 9개 주가 그 대상으로 25일부터 시행된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이날 필 머피 뉴저지주지사, 네드 러몬트 코네티컷주지사와 합동 화상 브리핑을 하고 “우리는 감염률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 여기로 오는 많은 사람 때문에 다시 감염률이 올라가는 것을 원치 않는다”라며 “바이러스가 다시 오지 않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해당 지역에서 온 방문자는 자가격리 대상자라는 통보를 받게 되며, 이를 위반하면 강제격리를 당하고 최대 1만 달러의 벌금을 내야 한다.



뉴욕 등 3개 주의 이날 발표는 미국 내 코로나19 사태 추이에서 극명한 전환점을 찍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평가했다. 지난 4월 중순까지만 해도 뉴욕시를 중심으로 한 이들 지역은 미국을 넘어 전 세계코로나19 대유행의 진앙지로 꼽혔다. 한때 뉴욕주에서만 하루 수백명이 사망하고, 1만명에 육박하는 확진자가 나왔다.

그러나 최근 5일 동안에는 뉴욕주 신규 확진자가 3200여명으로 상대적으로 안정세를 보인 반면, 플로리다주에서는 같은 기간 무려 2만명에 육박하는 대규모 감염자가 발생했다.

앨라배마주의 상황도 심각하다. 주의 코로나19 확진자 규모는 3만 명을 넘어섰다. 앨라배마대 버밍햄(UAB)의 조이 허닝슨 박사에 따르면 지난 2주간 앨라배마는 전국에서 두 번째로 인구 당 확진자 숫자가 가장 빠르게 늘어난 지역으로 꼽혔다. 특히 몽고메리, 모빌, 버밍햄 등 한인들이 다수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확진 케이스와 병원 입원 환자 규모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지키지 않는 ‘밀레니얼’ 때문이라며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지키는 것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허닝슨 박사는 말했다.

25일 정오 현재 주의 신규 확진자는 전날 대비 453명 늘어난 3만 2753명으로 집계됐다. 사망자는 16명이 늘어난 880명이었다. 3월 13일 이후 입원자는 2612명이다.


권순우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