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Los Angeles

68.0°

2020.09.24(Thu)

리빙베네핏과 데스베네핏이 함께 있는 기간성보험 [ASK 미국 보험 - 조앤 박 재정 전문가]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LA중앙일보] 발행 2020/07/22 경제 12면 기사입력 2020/07/22 00:29

조앤 박 / 재정전문가

▶문: 50세 부부입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경제 상황이 여의치 않아 차일 피일 미루고 있던 생명보험에 가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50만 달러의 생명보험을 30년 텀보험으로 가입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생명보험에 질병이 생기거나, 몸이 아파 거동이 힘든 경우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는 경우 보험료는 어느 정도 되는지 문의드립니다.

▶답: 먼저 두 분의 연령은 30년 기간성 보험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생명보험, 그중에서도 정해진 보험료로 일정 기간만 커버되는 기간성(Term) 보험은 가정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 유고시, 사랑하는 가족들이 받을 수 있는 경제적인 고통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가입하는 것이 주목적이었지만, 의료 발달로 인하여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늘어난 수명과 더불어 노후에 몸이 불편한 상태로 오래 삶을 지속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망 전 가정 경제에도 큰 타격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예전과는 달리 사망 후 받을 수 있는 데스 베네핏인 사망보험금 목적이 외도, 살아생전 받을 수 있는 리빙 베네핏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어나면서 생명보험에 이러한 혜택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러한 리빙 베네핏은 남아 있는 삶의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 미리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있고,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어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경우 미리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있고, 특정 질병이 발병한 경우 또는 사고로 중증 상태가 생긴 경우 받을 수 있는 혜택 등 상품마다 조금씩 다른 혜택들이 있습니다.

사망 후의 받을 혜택을 미리 받는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혜택을 받는 금액은 정해진 생명보험금보다는 적습니다. 50만 달러의 생명보험을 리빙 베네핏이 있는 30년짜리 기간성 보험으로 가입한다면, 보험료는 남편 되시는 분은 한 달에 대략 135달러 정도, 아내 되시는 분은 103달러 정도입니다.

각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고, 또한 각 상품들은 조금씩 다른 리빙 베네핏을 갖고 있습니다. 두 분의 경우 30년 텀이 끝나는 시점에 다시 보험에 가입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50만 달러 중 일부는 텀으로, 일부는 종신형으로 준비하는 등 기간성 보험과 종신형 보험을 환경이나 경제적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나누어 준비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문의: (213) 718-8109

관련기사 조앤박 재정전문가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조앤 박 재정전문가

조앤 박 재정전문가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