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코로나 사태 악화에도 ‘속수무책’

조지아 검사 1060만 명의 7%
엄청난 희생 불구 대책 허술
방역 근본문제 해결 못해 악화

지난 5월 중순 트럼프 행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 확대를 위해 수십억 달러의 예산을 각 주에 배정했다. 연방정부가 당시 제시한 목표는 매월 최소 주 인구의 2% 수준으로 검사를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각 주는 획기적인 검사확대 방안을 연방 보건복지부(HHS)에 제출했다. 매사추세츠주는 연구소들을 활용해 코로나19 검사를 더욱 쉽고 빠르게 시행하는 방안을 제시했고, 코네티컷주는 월 최대 140만명 검사를 목표로 연구실(lab)의 검사 역량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dashboard) 개발을 제안했다.

그러나 조지아 주정부의 방안에는 이렇다 할 실효성 있는 대책을 찾아보기 어렵다. 애틀랜타 저널(AJC)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조지아의 방역 대책은 연방정부의 진단 키트 공급에 의존하는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연방 당국의 진단 키트 공급이 항상 일정하지 않았고, 심지어 조지아 연구소들이 거의 사용할 수 없는 검사 물품을 받기도 했다. 한마디로 연방 당국의 공급이 줄어들거나 끊기면 조지아에는 곧 재앙이 닥치게 된다.



AJC는 조지아 주정부의 검사 확대 전략의 또 다른 치명적 결함으로 연구소에서 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의 기간 단축을 위한 방안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조지아는 대부분의 검사 결과 판정을 민간 연구소에 의존하고 있다. 대형 업체인 퀘스트 다이어그노스틱스는 홈페이지에서 7일에서 우선 순위가 아닐 경우 최장 2주간 소요된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조지아주 공중보건부(DPH)의 낸시 나이담 대변인은 “최근의 감염 급증 사태를 감안한다면 검사 결과를 얻기까지의 기간 단축은 애초부터 달성할 수 없는 목표였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의료계는 신속한 결과 판정을 방역의 핵심 사항으로 꼽고 있다. 존스홉킨스대의 방역 전문가인 제니퍼 누조는 “5일 정도된 검사 결과도 거의 효용성 없는 고문서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조지아뿐 아니라 사우스캐롤라이나, 노스캐롤라이나에서도 사정은 비슷하다. 진단 키트 공급과 검사 역량 부족 등의 고질적인 문제로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점을 스스로 인정하고 있다.

충분한 검사를 실행하지 않으면 감염 경로를 제대로 추적할 수 없고, 결국 모든 방역 노력은 헛수고가 된다. 하버드대의 토마스 차이 교수는 “충분한 검사 없이는 어떤 전략도 무용지물이 된다”고 단언했다.

주 공중보건부 집계에 따르면 7월 현재 조지아의 코로나19 검사는 전체 1060만명 인구의 7% 수준이다. 존스홉킨스대나 하버드대 연구팀이 조지아의 코로나19 확산을 통제하기 위해 필요할 것으로 추정하는 검사 수준에는 크게 못미친다.

지난달 20일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는 진단 키트를 연방 당국으로부터 조달받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민간 업체인 마코 메디컬과 제휴해 검사 역량을 하루 1만명으로 끌어올리고, 검사 결과도 48시간내 통보하겠다고 발표했다.

비록 이 목표가 실현된다 하더라고 조지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통제될 것으로 크게 기대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감염자 급증 지역에 신속하게 충분한 검사 역량을 투입하고 주 전역에 걸쳐 모든 상황을 파악하고 추적하는 효율적인 방역 체계가 없기 때문이다.

이 같은 허점은 조지아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 누조 전문가는 “50개 주가 50가지의 다른 대책을 시행한다면 바이러스 추적이 어렵고, 그렇게 되면 검사를 통해 해결책을 찾는 것도 어려워진다”고 지적했다. 결국, 엄청난 희생을 치르면서도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미국의 현실이다.


배은나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