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Los Angeles

69.0°

2020.10.23(Fri)

쯔양, 뒷광고 논란 일파만파..사과→홍사운드 저격→다시 해명 [종합]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OSEN] 기사입력 2020/08/04 22:00

[OSEN=박소영 기자] 먹방 유튜버 쯔양이 홍사운드 저격글은 자신과 무관한 일이라고 해명했다. 

쯔양은 4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방금 올라왔던 글은 저와 전혀 협의되지 않은 글입니다. 저는 오늘 욕지도에서 급하게 서울에 올라가야 하는 상황이기에 영상 제작을 소속사에서 해준다 하여 빠른 피드백을 위해 제가 영상을 확인한 후 임시로 영상을 올리는 것을 허락하였습니다”라는 글을 적었다. 

이어 그는 “그리고 한 시간 전에 커뮤니티에 올라왔던 글은 저와 전혀 협의되지 않은 내용이며 현재 해당 경위를 파악 중에 있습니다. 빠른 시간 내에 확인하여 해당 경위와 제 입장 표명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라고 사과글을 남겼다. 

앞서 그는 뒷광고 논란에 관해 “쯔양 채널에는 광고 표기를 하지 않은 영상이 몇 개 있다”며 “무지하여 표기없이 업도르한 영상이 있으며, ‘무지한 것은 죄이다’, ‘속이지 말자’라는 쯔양과 제작진의 의견으로 이슈 이후 수정 혹은 영상 삭제 조치 하지 않았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명백한 잘못이고 죄송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광고 영상을 다 촬영하고 편집까지 마치고도 광고주 컨펌 과정에서 광고성이 짙은 소비자 구매 혼란을 야기하는 수정을 요구할 때면 쯔양과 제작진 모두 동의하여 광고비 전액을 포기하고 계약 파기, 영상 폐기 처리한 적도 제법 있다. 이렇게 우리는 잘하고 있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었다. 참PD처럼 항상 인지할 수 있게 소품을 이용하던가 분명 더 완벽하게 운영한 채널들이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변명할 여지없는 무지와 안일함에서 비롯된 잘못이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그런데 이후 쯔양 측은 “최근 뒷광고 논란 영상을 제작해 정직한 유튜버, 광고 표기를 명확하게 잘한 유튜버로 대중의 관심과 사랑을 이끈 홍사운드 님의 채널에서도 사진과 같이 더보기란에만 기재하였고 댓글을 통해 '더보기란에 최상단에 위치하면 다르다'라는 입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라며 또 다른 유튜버 홍사운드를 거론했다. 

그리고는 “유선을 통해서도 관계자로부터 '가이드라인을 준수했는데 뭐가 문제인가'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현재 대중은 '가이드를 지켰다'라는 사실보다 '더보기란에 적으면 뒷광고다'라는 의견입니다. 이에 동일하게 개정 전 가이드를 지키려 했다 생각했고 후속조치를 하지 않았습니다. 홍사운드 님은 해당 라면 영상과 바캉스 영상에 대한 공식 입장표명 부탁드립니다"라고 저격했다. 

이 같은 내용의 입장문에 쯔양이 자신의 의견과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은 것. 원문에도 “이 내용은 쯔양의 의견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저희 제작진과 쯔양은 고용, 피고용인의 관계가 아니기에 마지막으로 쯔양 채널을 통해서 공지드리는 바이며, 쯔양 본인의 경우 개인 입장 표명이 금주 내로 있을 것이고 최소한의 촬영 팀을 제외한 모든 인원은 단 1의 잘못이 있는 모든 유튜버에 관련된 사항을 대중들의 알권리를 위해 영상 제작에 임하겠습니다"라고 나와 있다. 

하지만 쯔양이 개인 입장문을 내며 해당 글은 삭제된 상태다. MBC ‘놀면뭐하니?’에 출연할 정도로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쯔양이 이 같은 논란을 어떻게 정리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comet568@osen.co.kr

[사진] SNS

박소영 기자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