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미주 총연 회장 남문기 당선

전국 160여 개 한인회를 대표하는 제 23대 미주한인회 총연합회장에 남문기(사진) 전 LA한인회장이 당선됐다.

미주총연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남 후보는 지난 달 30일 시카고 노스트롬 힐튼 호텔에서 열린 총회에서 부재자를 포함 총 501표의 유효표 중 275표를 얻어 226표에 그친 김병직 후보에게 승리를 거뒀다.

선관위 측은 "남문기 후보가 김병직 후보를 49표 차이로 이기고 회장에 당선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남 당선인은 오늘(1일) 취임식을 갖고 7월 1일부터 공식 임기를 시작한다.



미주 한인사회를 대표하는 미주총연은 참정권 시대를 맞아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보여 이번 회장선거는 후보들 간의 공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유례없이 큰 관심을 끌었다.

한편 남 당선인은 미주총연의 정치단체화 이중국적 인정 우편투표 도입 동포청 신설 등을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노인 복지회관 건립할 터'···남문기 미주 한인회 총연합회장

제23대 미주한인회 총연합회 회장 선거에서 승리한 남문기 당선인은 미주총연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명실공히 미주한인사회를 대표하는 단체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남 당선인과의 일문일답.

- 미주총연을 어떻게 이끌 것인가.

"미주총연은 미국내 한인사회를 대표하는 단체다. 미국과 한국 양국 모두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단체로 거듭나겠다."

- 공약이었던 노인복지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현재 가장 큰 문제점은 노인들이 갈 곳이 없다는 것이다. 각 지역 한인회와 공동으로 노인들이 편히 쉴 수 있는 복지회관 건립에 앞장 서겠다."

- 경기가 많이 어렵다. 미주총연의 역할은.

"각 한인회별로 비즈니스 센터 설립을 독려하겠다. 또한 회계사 변호사 등 전문인을 중심으로 창업을 위한 상담팀 운영을 추진하겠다."

- 한국 지향적이라는 비판이 있다.

"그렇지 않다. 우선 우리가 살고 있는 미국땅에서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미주총연이 적극 나서겠다. 그 일환으로 시민권 취득 유권자 등록 운동 등을 펼칠 것이다."

- 한국정치에 관심을 갖지 않겠다는 뜻인가.

"참정권이 회복되면서 한국 국적을 유지하던 사람들이 한국정치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외면당했던 동포사회의 권익신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 권익신장을 위한 우선과제는.

"먼저 우편투표가 도입돼야 한다. 영사관 등 공관으로 한정된 현행제도로는 투표율이 저조할 것이 뻔하다. 우편투표 도입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 동포청과 이중국적에 대한 입장은.

"외통부 산하 재외동포재단으로는 750만 동포들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없다. 총리실이나 대통령 직속의 동포청이 신설돼야 한다. 또한 글로벌 시대에 맞게 이중국적을 도입해야 동포사회는 물론 한국도 발전한다."

신승우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