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Los Angeles

68.0°

2020.10.22(Thu)

공통원서 에세이와 각 대학 추가 에세이 [ASK미국 어드미션 매스터즈-지나김 대표]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LA중앙일보] 발행 2020/08/27 경제 12면 기사입력 2020/08/26 17:34

지나김 대표

▶문= 공통원서 에세이에 각 대학이 요구하는 에세이도 작성해야 하는데 어떤 차이가 있나요?

▶답= 공통원서에는 7가지 주제가 있고 이 중 하나를 선택해 작성하면 됩니다. 그런데 사립대 지원자들은 각 대학들이 요구하는 추가 에세이(supplemental essay)도 작성해 제출해야 합니다.

공통원서의 경우 에세이 주제가 가끔 일부 바뀌는 경우가 있고, 마찬가지로 추가 에세이 주제 역시 바뀔 수 있는 만큼 자신이 지원할 대학 사이트에서 반드시 확인하길 바랍니다.

공통원서 에세이는 일반적으로 "나는 누구인가?"(Who am I?)를 보여주는 에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원서에는 성적과 과외활동 등 지원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들어갑니다. 입학 사정관들은 이 자료를 바탕으로 에세이를 통해 지원자에 대한 또 다른 면을 발견하고 싶어 합니다. 이 부분이 중요한데, 지원서에 이미 기록돼 있는 내용들 외에 다른 이야기나 정보를 에세이에 포함해야 한다는 것으로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 때문에 자기만의 이야기를 찾는 게 쉽지 않고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추가 에세이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바로 "왜 우리 대학에 지원하나?"입니다. 아주 쉬울 것 같은 주제지만 너무나 평범하거나 일반적인 내용으로 칸을 채운다면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공통원서 에세이와 마찬가지로 지원서에 있는 내용을 반복하는 것 역시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각 대학 추가 에세이를 공식으로 굳이 표현해 본다면 "Why us?는 Demonstrated interest"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원할 대학에 대한 충분한 리서치가 바탕이 돼야 합니다. 그리고 대학과 자신이 어떤 점이 잘 어울리는지, 대학이 추구하는 이상과 목표에 자신이 왜 부합되는지 등을 자연스럽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맹목적으로 캠퍼스가 좋다거나, 명성을 쫓아가는 듯한 모습 등 애매한 자세는 대학이 원하는 게 아닙니다. 구체적인 이유와 목표를 통해 입학 의지를 보여주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문의: (855)466-2783 /

www.theadmissionmasters.com

관련기사 어드미션 매스터즈 지나김 대표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한청수 한의사

한청수 한의사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