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Los Angeles

68.0°

2020.10.23(Fri)

[현철수 속병 클리닉] 끊이지 않는 기침, 어떤 고혈압약의 부작용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뉴욕 중앙일보] 발행 2020/08/29 건강 1면 기사입력 2020/08/31 08:28

얼마 전 49세의 고혈압 환자가 병원을 찾아왔다. 이유인즉, 몇 달 전부터 헛기침이 시작된 후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는 말이다. 신체검사에서는 아무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환자가 복용하는 약들을 검토해 본 결과 비소텍 이라는 심장약/고혈압약을 먹고 있었고, 이 약을 복용하기 시작한 지 한 달 후부터 기침이 시작된 사실을 알게 되었다. 비소텍을 끊고 다른 약으로 바꾸자 1주일이 지난 다음부터는 그 끊임없는 기침이 멎게 되었다.

이 환자의 기침은비소텍이 유발한부작용이었다. 기침은 비소텍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여러 안지오텐신 변환 호소 억제제 계통의 약들(캡토프릴, 리시노프릴 등)도 일으킬 수가 있다. 이러한 약들은 높은 혈압을 조정해 줄 뿐만 아니라 심장이 박동하는 데 무리가 없도록 도와주는 약으로도 많이 쓰인다.

부작용은 어느 약이나 일으킬 수 있으며 그 증세와 감도는 매우 매우 다양하다. 그러므로 새로운 증세가 나타났을 경우에는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약(들)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환자들이 꼭 유의해야 할 점은, 의사에게서 약을 처방받을 때 그로 인한 부작용이 무엇인지 설명을 들어야 하며, 또 그럴 권리도 우리에게는 있다는 것이다.

#현철수 박사 - 마이애미 의대 졸업. 예일대병원 위장, 간내과 전문의 수료. 로체스터 대학 생물리학 박사, 시카고 대학에서 박사후 연구원. 스토니브룩, 코넬 의대 위장내과, 간내과 겸임 교수. 현재 뉴저지주 의료감독위원회 위원, 아시안 아메리칸 위암 테스크포스와 바이러스 간염 연구센터를 창설, 위암 및 간질환에 대한 캠페인과 문화, 인종적 격차에서 오는 글로벌 의료의 불균형에 대한 연구를 해오고 있다.

관련기사 현철수의 속병 클리닉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