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Los Angeles

78.0°

2020.10.29(Thu)

부동산 시장의 흐름 [ASK 미국 부동산 - 곽재혁 콜드웰 뱅커]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LA중앙일보] 발행 2020/09/09 경제 14면 기사입력 2020/09/08 23:32

곽재혁/부동산 에이전트

▶문: 앞으로 주목해야만 하는 부동산 시장의 흐름은 무엇인가요?

▶답: 첫 번째 한인사회에 위기 상황이 초래될 가능성이 코로나로 인해서 높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한인의 대략 80% 이상이 자영업 위주의 개인 사업인 관계로 상대적으로 주류 사회에 비해서 응급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생계의 유지는 물론 부동산을 포함한 각종 투자가 가능했던 상당수 자영업자 분들의 위기가 추후 한인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의 경제 폐쇄 조치로 말미암아 큰 타격을 입은 비지니스 재개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최근의 상황을 볼 때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위기가 시작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통 이전의 경우 주택 시장에서 위기가 시작되고 1-2년 뒤 상업용 부동산 시장이 위험한 상황이 왔지만 이번에는 반대로 경우가 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현재 대기하고 있는 투자가들의 일차 목표가 시세에서 20-30% 정도 할인 폭에 일단은 구입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되며 현재 코로나로 타격을 심하게 받은 상가나 오피스 등은 빌딩 소유주들이 은행과 융자에 대한 조정 협상을 하거나 임대용 아파트나 창고 등으로 용도 변경을 시도하거나 재개발을 추진하는 자구책을 강구하고 있고 매매가격이 높은 경우는 최소 앞으로 1-2년을 버틸 수 없는 경우 매각을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은행과 기존 소유주 간의 유기적인 협조 체제 그리고 테넌트들의 비지니스가 살아나야만 최소한의 시간 내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기후변화가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캘리포니아의 경우 잦은 산불로 인한 관련 보험료의 증가, 홍수로 인한 보험 포함 비용의 증가와 주택 가격의 변화 그리고 물 부족 사태로 인한 지역별로 농업 생산력 약화나 주택 건설의 어려움 등이 예상이 됩니다.

네 번째 외곽 주택지의 구입의 경우 기존 대도시와의 연결성이 좋은 곳 등으로 주택 구입을 고려하시고 특히 신규주택의 경우에는 주변 시세를 참고하시고 기존 주택보다 세금 (맬로루즈와 같은 추가 택스 발생)을 포함한 비용 부담이 더 크다는 점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문의:213)663-5392

관련기사 곽재혁 ASK미국-부동산 칼럼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