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우편투표지 되도록 빨리 발송, 평소대로 서명해야

[기획] 11월 뉴저지 선거 우편투표·직접투표 알아둬야 할 사항들
우편투표용지 못 받았을 경우 신청은 23일까지
서명이 유권자 등록 때와 다를 경우 무효 처리
선거당일 직접투표시 임시투표용지 사용 유의

오는 11월 3일 뉴저지주 선거는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에 다양한 방식으로 치러지게 된다. 유권자는 우편으로 투표하거나 투표소에서 직접 투표하게 된다. 선거에 대한 주요 사항을 정리했다.

◆우편 투표지 받는 방법

-우편투표를 신청해야 하나.

신청할 필요 없다. 현재 카운티 정부는 유권자 등록을 마친 모든 사람들에게 자동적으로 우편투표 용지를 발송하고 있다. 유효한 등록 유권자는 투표자 등록 주소로 선거 우편물(우편투표용지 또는 투표소 안내문)을 받게 된다. 만약 유권자 등록 여부가 불확실한 경우 내무국 홈페이지 (https://voter.svrs.nj.gov/registration-check)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옛날에 유권자 등록은 했지만 현재 등록이 유효하지 않다. 투표용지를 받을 수 있나.

거주지 카운티 선거관리위원회(county board of elections)에 연락해서 유권자 등록 주소가 현재 거주중인 주소인지 확인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등록 주소를 현재 거주중인 주소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우편투표지 신청은 서류 양식을 작성하면 된다. 각 카운티 별 신청서는 내무국 홈페이지(https://www.state.nj.us/state/elections/vote-by-mail.shtml)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언제까지 우편투표용지를 신청할 수 있나.

10월 23일까지다.

-아직 유권자 등록을 하지 않았다. 지금도 투표할 수 있나.

유권자 등록부터 먼저 해야 한다. 그러나 유권자 등록은 10월 13일에 이미 마감됐다.

-우편투표용지는 언제 받을 수 있나.

우편투표용지 발송은 이미 시작됐으므로 우편함을 잘 살펴봐야 한다. 카운티 선관위는 10월 5일 현재 유효한 등록유권자의 주소로 투표용지를 발송했다.

-10월 13일까지 우편투표용지를 받지 못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

거주지 카운티의 선관위에 연락해야 한다. 각 지역 선관위 연락처는 뉴저지 선관위 홈페이지(https://nj.gov/state/elections/vote-county-election-officials.shtml)에서 찾을 수 있다. 만약 최근에 유권자 등록을 마쳤거나, 유효하지 않은 유권자가 우편투표용지를 신청할 경우 투표용지 발송이 늦어질 수 있다. 만약 유권자 등록 또는 투표용지 신청 후 일주일이 지나도 투표용지를 받지 못한 경우, 거주지 카운티 선관위에 문의해야 한다.

◆우편투표지 기표시 알아둬야 할 중요 사항은.

기존에 무효처리된 우편투표지의 사례로 미뤄볼 때,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투표지를 되도록 빨리 작성해, 마감시간까지 선관위에 확실히 배달될 수 있도록 유의해 한다.

▶우편투표지를 넣는 봉투를 보면 증명서(certificate)가 붙어 있다. 반드시 평소에 쓰던 대로 증명서에 서명해야 한다.

▶봉투에서 증명서를 뜯어서는 절대 안된다. 증명서를 뜯는 순간 무효표가 된다.

▶반드시 속봉투 안에 기표한 투표지를 넣고, 잘 봉인한 후 겉봉투에 다시 한번 넣고 봉인해야 한다.

-만약 우편투표지에 기표하다가 실수했을 경우엔 어떻게 해야 하나.

카운티 서기(county clerk)에 연락해 우편투표용지를 다시 보내달라고 해야 한다.

-현재 내가 쓰고 있는 서명이 유권자 등록할 때 적은 서명과 같은지 여부가 기억이 안난다. 만약 투표지 서명이 다를 경우 무효처리 되나.

그렇다. 서명 불일치로 투표지가 무효처리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서명이 바뀌었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유권자 등록 용지에 있는 ‘서명 업데이트’(signature update) 칸에 새로 서명한 후 거주지역 카운티로 보내야 한다. 유권자 등록용지를 앙면으로 인쇄하고 접어서 발송하면 우표를 붙일 필요가 없다.

◆우편투표지 발송하는 방법

-기표한 투표지는 어떻게 발송해야 하나.

네가지 방법이 있다:

▶기표한 투표지를 카운티 선관위에 우편으로 보낸다. 반송 우편봉투에는 우표를 붙일 필요가 없으며 그냥 보내면 된다.

▶카운티 내에 위치한 10여개 이상의 반송함(드롭박스)에 투표지를 넣는다. 각 카운티 반송함 위치는 거주지역 카운티 선관위 홈페이지 또는 주 선관위 유권자 정보 포털(https://www.state.nj.us/state/elections/vote-secure-drop-boxes.s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가지 명심해야 할 점은, 유권자는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카운티의 반송함에만 투표지를 넣어야 한다. 집에서 가깝다는 이유로 다른 카운티의 반송함에 넣어서는 절대 안된다. 모든 기표지는 카운티 단위로 개표되기 때문이다.

▶유권자가 기표한 투표지를 들고 직접 카운티 선관위에 제출한다.

▶유권자가 선거일 당일 기표한 투표지를 들고 투표소에 직접 제출한다. 선관위에서 10월 말까지 투표소 위치 안내문을 발송할 것이다.

-우편투표지 발송 마감날짜는 언제인가.

우편투표지를 우편발송하려면 11월 3일까지 해야 한다. 11월 3일에 발송된 우편투표지는 11월 10일까지 선관위로 배달돼야만 유효투표로 집계된다. 그러나 만약 우체국에서 우편투표지를 11월 10일까지 선관위로 배달하지 못할 때도 무효표가 된다.

◆직접 투표하는 방법

-우편투표는 하고싶지 않다. 11월 3일에 직접 투표할수 있나.

물론이다. 뉴저지주 각 지역에서는 최소 한군데 이상 투표소가 선거 당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문을 연다.

-평소 가던 투표소에서 투표하면 되나.

투표소에 가기 전에 반드시 투표소가 문을 열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투표소 위치가 변경됐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투표소 위치가 변경됐을 경우. 새로운 투표소 위치를 알리는 선관위 편지나 우편엽서를 받게 될 것이다. 투표소 위치변경 현황은 주 선관위 선거정보 포털(https://www.state.nj.us/state/elections/vote-polling-location.shtml)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직접투표할 경우 기계로 투표하게 되나.

아니다. 11월 3일 투표소에서 직접 투표하는 거의 모든 유권자는 종이로 된 임시투표용지를 사용하게 된다. 다만 장애 등으로 인해 특별 편의를 제공받아야 하는 유권자만 기계로 투표하게 된다.

-하지만 임시투표용지는 진짜 투표지가 아니라고 들었다.

유권자 등록을 마쳤지만 우편투표하지 않은 시민이 기표한 임시투표용지는 유효한 투표지로 집계된다. 기계로 투표하는 대신 임시투표용지를 사용하는 이유는 한사람이 우편투표로 한번, 직접 투표로 한번 투표해 중복 투표하는 상황을 막기 위한 것이다.

---------------------------------------------------------------------------------

이 기사는 NJ 스포트라이트 뉴스에서 작성하고 게재하였습니다. 이 기사는 몬클레어 주립대학교 (Montclair State University) 협동 미디어센터(the Center for Cooperative Media)에서 마련한 NJ 뉴스 커먼스 (NJ News Commons) 컨텐트 공유 협약을 통해 재배포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njspotlight.com 을 방문해주십시오.


콜린 오디아 / NJ스포트라이트 선임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