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Dr. 양과 함께하는 대입전략 케이스 스터디] 사막 한가운데 군기지 공립학교서 하버드 등 명문대 합격통보 받아내

부족한 AP과목은 인근 대학서 이수
'보통학교' 단점은 수석졸업으로 만회

▷ 케이스

에드윈은 군목의 아들이다. 중학교를 졸업하며 에드윈의 아버지가 새로 부임한 지역은 인구 3만의 소도시로 미군기지가 생겨나기 전에는 사람이살지 않던 곳이다.

사막한가운데 특별한 임무를 띈 미군기지가 생기면서 일종의 부속도시로 생긴 도시였다.

아버지는 부대의 교회에서 주로 일했고 부대밖에서 한국인들이 모인 작은 교회에서도 일했다.



도시를 관통하는 길은 일자로 양편 지평선까지 끝없이 이어지고 보이는 것은 한 쪽은 사막이요 한 쪽은 높은 산맥이있다.

도시를 제외하고는 푸른 빛이라고는 보이지 않고 흙먼지와 붉은 돌산 그리고 간간이 보이는 잡목과 아른거리는 신기루뿐이었다.

세상이 이렇게 넓은 가 싶도록 모든 것이 멀리보이고 밤에는 보이는 것 모두가 검은 하늘과 쏟아지는 별이었다.

▷평가

에드윈은 아버지의 부임지로 옮기가기 전에는 미국에 사는 여느 우수 한인학생과 다름이 없는 학생이었다.

좋은 성적을 받고 어려서부터 피아노 레슨을 받아왔으며 학교오케스트라에서 바이얼린을 연주하고 기본실력함양을 위해 어머니가 보내주는 학원에도 다녔다.

중학교들어 테니스렛슨도 하기 시작했고 교회에도 빠짐없이 다니는 그런 평범한 학생이었다. 그런데 갑자기 모든 것이 변한 것이다. 세상에서 동 떨어진 어떤 외딴 섬에 같힌 것 같이 대도시에서 최소한 서너시간 떨어진 곳에 도착하면서 에드윈은 태어나서 익숙했던 많은 것들로 부터 멀어졌다.

친한 친구도 없고 특히 도시에 단 하나있는 공립고등학교에서 한국학생들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었다.

학교생활만 열심히 하는 것으로는 에드윈이 이룰 수 있는 것이 너무 제한 된다는 것이 뻔히 보였다.

학과외활동에 있어서도 극히 열악했다. 이 열악한 환경을 거꾸로 잘 이용하는 것이 에드윈에게 꼭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10학년에 치른 SAT점수는 1500점 수준이었고 이 또한 크게 발전시킬 필요가 있었다.

▷결과

11학년 봄 에드윈은 SAT 에서 Critical Reading 740 Math 800 Writing 750 총점 2290을 기록하였다. Math II 800 Korean 800 Latin 730 Biology 780 U.S. History 760 들을 기록하였고 Unweighted GPA는 4.0만점을 기록하여 수석졸업의 영예를 안았다.

학교에서 택한 AP는 AP English Literature AP Micro-economics AP-Macroeconomics AP-Government (semester) 그리고 대학교 과목으로 Pre-Calculus Calculus Economics Latin 3년 Chemistry Philosophy Psychology Anthropology Physics 등을 택하여 학교의 부족을 뛰어넘어 오히려 Academics에서 강점을 보였다.

학과외 활동으로는 National Merit Finalist Key Club Honor Roll National Honor Society Rotary Youth Leadership Awards Tennis California Interscholastic Federation Qualification Award Violin Superior Rating Gates Millennium Scholars Program Nominee등을 하였고 교회를 통해 설교동시통역을 수년간 거르지 않았으며 Key Club 임원 Church Orchestra ASB (학생회 부회장) 학교신문 (Editor)등의 활동을 했다.

열악한 환경을 뛰어넘어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서 최선을 다한 에드윈은 하바드를 비롯해 스탠퍼드 예일 등 지원한 전학교에 합격하여 주변을 놀라게 만들었다.

사실 환경은 열악했으나 경쟁이 적어 자신을 제어할 수 있었던 에드윈에게 이 싸움은 수월한 싸움이었는지 모른다.

■이렇게 조언했습니다
교회 오케스트라 활동 지속
SAT준비에 전념 평균 700이상


도시의 학교들과 비교하면 에드윈이 다니는 이 특수한 지역의 고등학교는 거의 모든 면에서 극히 열악하다고 볼 수 있었다. 학교는 학구적이지 않았고 특히 제공하는 AP는 몇 개 되지 않았다. 경쟁이 적어 우수한 성적을 만드는 일은 에드윈에게 그리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여, 학교내에서 성적우수자로 우뚝 서는 것을 일차 목표로 하였다.

다행히 지역의 특수성에 맞는 비행학과가 유명한 이공계 대학이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었고, 이 지역 학생들에게 호의적이었다. 비록 학교가 학과목이수에 큰 도움이 되지 않지만, 이 대학에서 가능한 많은 과목들을 택하도록 하였다. 도시의 디스트랙션이 거의 없고, 학과외 활동이 거의 없는 곳이라 방과 후 될 수 있으면 이 대학에가서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었다.

오래전부터 원하던 외국어과목인 라틴어와, 학교가 강좌를 개설하지 않아 들을 수 없는 화학,물리학, 철학, 경제학 등의 과목을 계획에 맞추어 차근차근 택하도록 하였다.

또한 할 수 있는 클럽활동은 전부 참여하고, 교회 오케스트라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학생회에 참여하도록 하였다.여름에는 SAT준비들에 전념토록 하여 700점 이상씩을 기록하도록 준비시켰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