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H마트 식품칼럼] ‘다이어트에 좋은 고기 부위’

안녕하세요! 2021 새해에 많은 계획이 있으시지요? 보통 새해가 오면 많은 결심과 다양한 계획들을 만들고 계획을 만듭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요인으로 인하여 원하는 목표를 실패하는 경우도 분명 많겠지만, 그래도 계획을 만든다는 것은 아예 시도 조차 하지 않는 것 보다는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옛말에 ‘시작이 반’이라는 이야기도 있지 않겠습니까?

한국의 유명 인터넷 싸이트에서 재미로 보는 통계자료를 보았는 데 우리나라 사람들이(성인 기준) 새해의 목표 중에 가장 많이 차지하는 계획은 ‘다이어트’, ‘금연’, ‘금주’ 라고 합니다. 이 세가지 목표들의 공통점은 무엇이겠습니까? 바로 ‘건강’에 관한 것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당연한 것이지만 ‘건강’에 관련한 것들은 현재 우리 삶에서 아주 중요한 자리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다이어트에 좋은 고기’ 라는 나름 모순이 있을 것 같은 주제로 정했는데요. ‘금연’이나 ‘금주’는 무언가를 아예 끊는 것이 초점이라면 ‘다이어트’는 ‘끊는다’라는 계념이 아닌 ‘지속적인 관리’ 같은 계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먼저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원인 중에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에 가장 큰 원인은 ‘무리한 다이어트 계획’이 아닐까 싶습니다. 바쁜 현대사회의 라이프 패턴에 맞지 않게 무리한 운동을 계획하기도 하고 식단을 극단적으로 채식으로 바꾸거나 아예 음식을 드시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좋지 않은 방식을 계속해서 시도하는 이유는 바로 ‘빨리 해결을 하려는 습관’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빠르게 체중을 줄여서 성공한다면 단기적으로 만족할 수는 있겠지만 결과적으로 ‘요요’를 비롯하여 우리의 몸에 해를 입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는 장기적으로 계획하여 실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단순히 체중을 줄이는 것이 아닌 ‘건강’을 보시고 관리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즉 다이어트의 실패의 원인은 우리의 의지 때문만은 아닌 처음부터 잘못된 계획이 원인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먹을 거 다 먹으면서 다이어트가 되겠어”? 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당연히 맞는 말씀입니다. 먹을 거 다 먹으면서 어떻게 다이어트가 되겠습니까? 그러므로 좋은 다이어트는 가려서 먹어야 합니다.

우리의 주식은 ‘쌀’입니다. 탄수화물이 아주 많은 식품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식단에서 탄수화물 섭취를 빼기는 매우 힘듭니다. 밥을 먹지 않으면 먹은 것 같지도 않다라는 분들도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탄수화물 즉 밥과 단백질 즉 고기의(물론 다른 식품도 많이 있지만) 양을 잘 조절해야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기는 부위별로 영양소와 열량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선택을 잘 하셔야 합니다. 먼저, 돼지고기는 이름만 들으면 살을 굉장히 찌울 것 같은데, 돼지고기가 살찐다고 생각하는 건 대부분 기름기 많은 삼겹살 부위를 드시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돼지고기에도 고단백 저지방 부위가 있으며 돼지고기는 불포화지방을 많이 가지고 있어, 소고기보다 콜레스테롤도 덜 일으킬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돼지고기의 다리살은 돼지고기 부위 중에 기름이 적어 지방도 적고, 칼로리도 삼겹살의 절반 수준이에요. 또한,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등이 들어있어 영양도 풍부합니다.

돼지의 사태는 결은 거칠지만 운동량이 많은 부위라 지방이 적어 기름기도 많지 않고 담백합니다. 100g에 단백질 22g, 지방 2.9g이 들어있으며 상대적으로 지방이 적습니다. 마지막으로 돼지의 등심은 단일 근육으로 이루어져 근육 사이에 분포하는 지방이 거의 없고, 콜레스테롤도 적어 다이어트할 때 먹기에도 괜찮습니다.

소고기는 아주 부드러운 고기입니다. 그만큼 지방질이 많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소고기도 지방질이 아주 적은 부위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우둔살입니다. 소 엉덩이 안쪽에 위치한 부위로 육회로 많이 쓰이며 지방이 거의 없는 부위에 속합니다. 칼로리가 100g당 132 칼로리로 다른 부위보다 칼로리가 낮은 고단백 저지방부위이므로 다이어트에 아주 적합한 부위입니다.

소고기의 목심은 소의 목 부위로 등심에 비해 운동량이 많은 부위라 지방이 적습니다. 육질은 조금 질긴편이긴해서 그에 맞는 요리법이 필요합니다. 소기기 목심 100g에는 단백질과 지방의 비율이 9:1로 들어있다고 하니, 다이어트에 좋은 부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소고기와 돼지 외에도 닭고기의 닭 가슴살이 있습니다. 닭가슴살은 너무도 유명해서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이 외에도 좋은 고단백 저지방의 고기부위가 많이 있습니다만 오늘은 이 정도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기만 먹는 황제다이어트 같은 것을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위에도 언급했듯이 좋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여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가 중요하는 것이지 급속도로 체중을 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우리의 건강과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 Mart 이주용 차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