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워터폴로 특기생으로 하버드 진학

소규모 사립고교에서 실력 발휘
팀의 활약으로 조기지원 초청받아

▷ 케이스

데이빗은 작은 체구의 영특한 학생이다. 초중학교를 공립학교를 다니면서 상위권에 들었다. 국제상거래를 하는 아빠가 연중 절반을 거래처와 공장이 있는 여러나라들로 출장을 다니시느라 엄마가 데이빗의 학업을 위해 직장을 그만두고 육아와 교육에만 전념하셨다.

우수한 학교성적과 SAT 점수 등을 중학교 때 잘 받는 것에 한편 고무받고 또한 세자녀를 혼자 감당하느라 힘든 엄마는 학교가 데이빗의 학업 및 학업외 부문까지 잘 돌봐주기 위해 사립고등학교진학을 결심한다. 다행이 통학할 만한 거리에 수준 높은 몇개의 사립학교들이 있어 지원하였고 중학교때 존스합킨스에서 하는 여름영재교육기관에 지원하기 위해 학원에 다니면서 미리 익힌 SAT공부 덕분에 사립고입학시험 SSAT에서 아주 좋은 점수를 받아 그 중 한 학교에 합격하여 진학하였다.

▷평가



데이빗은 시기적절한 기초학습준비를 어머니가 준비해 주어서 초등학교 중학교를 무리없이 잘 지내었고 기초가 튼튼한 상태에서 우수한 사립고등학교에 들어갔다. 환경에 잘 적응하고 자신이 속한 틀에 잘 맞추어나가는 학생이었다.

살고 있는 지역이 안전하고 부유한 편이며 학군도 좋아서 그런대로 인근 공립고교로 진학을 해도 잘 할 만한 학생이지만 경쟁심이 많거나 찾아서 하는 스타일이라기 보다는 마음이 느긋하고 천천히 그러나 정확하게 하는 스타일이어서 규모가 작고 교사들로 부터 근접 관심을 집중 받으면 더욱 발전할 스타일이었다.

본인이 원하는 의학분야의 대학원이나 의대진학을 위해서 고교졸업후 리버럴아츠칼리지 또는 아이비리그대학으로 진학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되었다. 아이비리그트랙으로 학과목선택을 할 준비가 되어있고 학교 또한 충분한 지원이 가능하다고 판단되었다. 데이빗의 성공의 관건은 학업에서가 아니라 학과외 부문일 될 것이고 학교내에서 이 것을 찾아내어야 만 하였다.

▷결과

작은 학교지만 AP과목들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어서 David이 아이비트랙으로 학과목선택을 하는 데 지장이 없었다. 수학은 8학년때에 Algebra를 택하였기 때문에 9학년 Geometry로 부터 시작하여 Honors Albegra 2/Trig AP Calculus AB AP Calculus BC등을 택하였고 과학은 Honors Chemistry AP Chemistry AP Physics AP Biology등을 사회는 Honors World History AP US Histroy AP European History AP Government/ Economics 외국어는 Spanish 1 2 3 AP Spanish 영어는 Honors English 9 10 11 AP Literature에 더해 꾸준히 Journalism을 택해 여러가지 포지션을 지나 Editor in Chief도 하였다.

11학년까지 Unweighted GPA 3.7 SAT-1950 Chemistry-700 US History-720 Math level II 에서 800점을 받았다. 5개의 AP Test에서 34455점을 받았다. 모든 것이 괜찮았으나 특별한 것은 없었다. 그런 데이빗에게 행운이 찾아왔다.

워터폴로를 시작하는 해에 코치가 새로 부임하시면서 팀이 예년보다 잘 하기 시작했다. 게다가 다음해 와 그 다음해 Swimming을 초중학교에 꾸준히 하던 수영선수 몇명이 합류하면서 이변이 생긴다. 역사적으로 항상 상대팀에게 무참하게 짓밟히던 water polo 팀은 승률 50%를 오르내리면서 학교뿐 아니라 커뮤니티의 뉴스거리가 되어버린 것이다.

워터폴로계에서 데이빗 학교가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고 다행이 데이빗도 운동신경이 있고 열심히 노력하면서 여러 골을 기록하면서 로칼커뮤니티 신문에 이름이 거론되기도 하는 등 재미있게 운동하게 되었다. 그 때 팀에 들어가지 않았더라면 나중에 팀이 잘할 때에는 합류할 기회가 없었을 텐대 참 운이 좋은 결정이었다.

11학년에는 대학 워터폴로팀의 코치들과 이야기할 기회들이 많아 졌다. 11학년에는 자신의 활동중에서 이 활동이 아이비리그입학에 가장 기여할 종목이라는 확신이 서게되면서 높아진 자긍심과 새로운 결심으로 12학년전 여름에는 워터폴로 캠프를 제외하고는 SAT점수를 높히는 일에 전념하면서 10월 시험에서 SAT 2150점을 기록하였다.

프린스턴과 하바드및 몇 개의 대학의 워터폴로 코치들로 부터 조기지원요청을 받았다. 데이빗은 이 중 하바드를 선택하고 진학과 함께 팀에 들어간다. 1년 후 데이빗은 자신의 선택에 의해 팀에서 나와 학업에 전념하게 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