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Los Angeles

67.0°

2021.01.21(Thu)

[백신 궁금증 일문일답] 현재 1순위·65세 이상 백신 접종 진행

[LA중앙일보] 발행 2021/01/14 미주판 4면 입력 2021/01/13 22:00 수정 2021/01/13 22:29

겨울중 2순위 진입 목표
LA·OC 안내 사이트 개설

애너하임의 디즈니랜드 리조트 입구에 코비드19 백신을 접종하기 위한 차량이 길게 줄서 있다. 게빈 뉴섬 주지사는 13일 65세 이상의 캘리포니아 주민들에게 백신 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힌 즉시 접종을 시작했다.[AP]

애너하임의 디즈니랜드 리조트 입구에 코비드19 백신을 접종하기 위한 차량이 길게 줄서 있다. 게빈 뉴섬 주지사는 13일 65세 이상의 캘리포니아 주민들에게 백신 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힌 즉시 접종을 시작했다.[AP]

-코로나19 백신 누가 먼저?

“현재 가주 정부와 지방정부는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 백신접종 지침에 따라 1순위 대상자(65세 이상 시니어 포함) 백신접종을 하고 있다." 접종 1순위(PHASE 1A)는 ‘의료계 종사자(healthcare workers)와 장기요양시설 입원환자(long-term care residents) 및 직원이다. 연방 정부와 계약을 맺은 약국 체인 CVS와 월그린도 장기요양시설 직원에게 백신접종을 하고 있다. 가주 공공보건국은 이번 겨울철 동안 65세 이상 시니어, 교직원, 어린이집 종사자, 식료품점 및 농업 종사자까지 백신접종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개별 백신접종 순위확인 및 접종 방법은?

“가주 정부와 지방정부는 보건국 공식 웹사이트 확인을 강조했다. 13일 현재 1순위와 65세 이상 시니어는 접종 가능 대상자다. 하지만 백신보급 대비 현장접종이 늦어지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보건당국은 카운티별 공식안내 웹사이트를 통해 개별 백신 순위조회 및 백신접종 방법을 안내하기 시작했다.”

-LA카운티 백신확보 현황은?

“지난 11일 기준 49만 도즈를 확보했다. 이 중 14만5620명이 1차 접종을 했다. 2차 접종까지 완료한 사람은 6150명이다. 카운티 정보는 매주 약 25만 도즈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접종 신청은 어디서 하나.

“LA카운티는 빠르면 다음주부터 LA다저스타디움(하루 최대 1만2000명)에서 대규모 백신접종에 나선다. OC는 13일부터 디즈니랜드 백신접종소(하루 최대 7000명)에서 대규모 접종을 시작했다. 카운티별 백신접종 정보안내 웹사이트에 접속해 이메일 안내 또는 백신접종 신청 등록을 하면 된다.<표 참조> 하지만 보건당국은 백신접종은 우선순위 지침을 따른다고 강조했다. 이메일 등록 또는 백신접종 신청을 미리 해도 순위에 들지 않았다면 백신접종은 할 수 없다.”

-일반인 백신 접종은 언제쯤 가능한가.

“우선 18세 이상은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백신 보급현황 및 접종 우선순위 정보 확인 자세가 필요하다. LA카운티 내 필수 사업장에서 일하지 않는 건강한 16~64세 주민은 약 500만 명 접종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LA카운티는 5~6월까지 600만 명 접종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주 공공보건국은 빠르면 올 봄철부터 주치의 병·의원(clinics)과 일반 약국에서 백신접종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신은 몇 번 맞아야 하나?

“화이자 백신은 3주 간격, 모더나 백신은 4주 간격으로 두 번 맞아야 한다.”

-최근 영국과 국내서 발견된 변이 바이러스 예방 효과는?

“화이자사와 모더나사 모두 자사 백신이 변이 바이러스에 예방 효과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선호하는 백신을 선택하거나 접종 시 용량을 반만 맞을 수 있나.

“화이자사와 모더나사 백신은접종소 측이 결정한다. 개인은 선택할 수 없다. 접종용량(풀도즈 100mg)을 절반으로 줄여도 비슷한 예방률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검토 과정에 있다.”

-백신접종 비용부담은.

“무료다. 다만 접종장소에서 건강보험을 확인 할 수 있다.”

-양성 반응 후 회복해도 접종하나.

"백신 접종을 추천한다. 감염된 후 회복했어도 항체 지속 기간을 알 수 없다."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인체에 주입하나?

“아니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바이러스 주입 없이 항체반응만 유도한다.”

-향후 확대하는 백신접종 장소는?

“카운티별 대규모 백신접종소, 치과, 학교, 도서관, 자발적 병의원, 약국 등이다. 일반인 접종이 시작되면 식료품점 랄프 약국, 약국 체인 CVS, 월그린에서도 가능하다.”

-백신 유통은 어떻게 이뤄지나

“페덱스, UPS 등 콜드체인 유통을 갖춘 항공사가 담당한다. 화이자 백신은 영하 70도, 모더나 백신은 영하 20도 특별 냉동장치에 담긴 채 운송한다. 연방마셜(US Marshal)은 백신유통 전반을 관리한다.”

-백신 부작용은?

“연방 보건복지부(DHHS)는 접종자 대부분은 부작용이 없다고 밝혔다. 눈에 띄는 부작용은 극히 제한적이다. 화이자와 모더나서 백신 접종자 중 10~15%만 미열, 가려움, 두통, 몸살을 겪었지만 하루 이틀 뒤 증상이 사라졌다고 밝혔다. 다만 평소 백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접종을 미루는 것이 좋다.”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조앤 박 재정전문가

조앤 박 재정전문가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