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Los Angeles

clear sky
55.06°

2021.03.08(MON)

[라이프 트렌드&] ‘대한민국 최고의 국민쉼터’ 조성 위해 전담부서 혁신성장팀 등 운영

  • 글꼴 확대하기
  • 글꼴 축소하기

[한국 중앙일보] 입력 2021/02/23 07:12 수정 2021/02/23 13:33



 강원랜드는 기업성장응답센터를 통해 협력업체 민원을 접수하고 내부 조직과 협업해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있었던 기업성장응답센터 개소식. [사진 강원랜드]





강원랜드가 ‘꽃, 바람, 숲, 빛과 함께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국민쉼터’ 조성을 위해 혁신을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혁신 과제를 추진하며 국민과 소통하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강원랜드는 지난해 7월 정부의 혁신 추진정책을 이행하고 혁신 추진력을 강화하기 위해 혁신 전담부서 ‘혁신성장팀’을 신설했다. 또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열린혁신위원회·시민참여혁신단 운영 등을 통해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경청하는 한편 기업성장응답센터 운영, 중소기업 규제 해소, 모범거래 모델 발굴, 혁신 조달 추진을 통해 국민과 중소기업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강원랜드는 폐광된 동원탄좌 및 일대 사북 골말지역을 탄광문화공원으로 탈바꿈시켜 랜드마크로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총상금 1000만원 규모의 ‘2020년 대국민 신규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했다. 135개 아이디어가 응모했으며, 대상 수상작 1건을 포함해 우수상·장려상 등 6개 아이디어를 최종 선정했다.

이와 함께 강원랜드는 혁신 추진 및 제도 개선에 대한 전문가 의견 청취를 위해 ‘열린혁신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국민 소통과 참여를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국민혁신단 62명, 청년혁신단 30명, 내부혁신단 33명 등 125명으로 구성된 ‘시민참여혁신단’도 운영한다.

지난해 10월에는 규제혁신 전담창구‘기업성장응답센터’를 설치하고 중소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불필요한 규제와 애로 사항의 발굴·해소에 나서고 있다. 기업성장응답센터를 통해 협력업체 민원을 접수하고 내부 조직과 협업해 애로 사항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뿐 아니라 강원랜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임차인의 고통 분담을 위해 임대료를 감면했다. 36개 임대업장에서 약 10억원의 임대료 감면과 면제 혜택이 임차인에게 돌아갔다. 휴장 중인 임대업장에 대해선 휴장기간에 비례해 계약기간을 연장할 수 있게 했다.

강원랜드는 지난해부터 하도급지킴이 운영을 활성화해 공정경제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강원랜드의 중소기업과 상생 노력은 지난해 12월 혁신성장팀이 중소벤처기업부 주최 ‘2020 대한민국 중소기업 혁신대상’에서 중소벤처기업부장관으로부터 표창장을 받으며 빛을 발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인사혁신처·행정안전부 주관 ‘2020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성과를 인정받아 인사혁신처장 표창(장려상)을 수상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