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국은 조지아의 5번째 무역 교역국

작년 무역 총액 79억달러 기록
50개 주 수출 순위 10위로 상승
제조업·농업 호조…올 전망 양호

조지아 주요 교역국. [주경제개발국]

조지아 주요 교역국. [주경제개발국]

조지아주와 교역하는 221개 국가 중 한국이 수출과 수입을 합친 총 무역 규모가 5번째로 큰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조지아 주정부가 발표한 2020년 무역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조지아주의 대한국 무역 총액은 79억달러로 중국, 멕시코, 독일, 캐나다에 이어 5번째로 규모가 컸다. 이는 2019년 대비 4.39% 줄어든 수치다.

특히 조지아주는 한국과의 교역에서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했다. 한국은 조지아주의 주요 수입국 중 4번째로 규모가 컸다. 지난해 대한국 수입 규모는 71억 5000만 달러를 기록, 전년대비 1.67% 줄어들었다.

반면, 한국은 조지아주의 수출 상위 10개 국가 순위에 들지 못했다.



조지아주는 지난해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에도 불구, 전국 50개 주중 수출 10위권에 진입했다.

작년 조지아의 총 수출액은 388억 달러로 50개 주중 전년의 12위에서 10위로 올라섰다. 코로나 사태가 세계 경제에 미친 충격 여파로 상반기는 부진했으나 4분기(10~12월) 사바나 항구를 통한 수출이 17%나 증가하면서 순위 상승을 이끌었다. 수출과 수입을 합친 조지아의 총 무역 규모는 1377억 달러, 교역 국가는 221개국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총 수출액은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셧다운 영향으로 전년보다 줄었으며, 수출의 90% 정도를 차지하는 제조업 일자리도 감소했다. 또 조지아는 수출보다는 수입이 많아 큰 폭의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5대 수출국은 캐나다, 독일, 중국, 멕시코, 싱가포르 등이다. 또 한국을 비롯한 브라질, 캐나다, 칠레, 중국, 컬럼비아, 유럽연합, 이스라엘, 일본, 멕시코, 페루, 영국 등 12개 전략적 시장이 교역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다.

올해 수출 전망도 밝다. 작년 4분기에 이어 올 1월도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 또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접종을 통해 경기 회복이 이루어지면 수출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지아 경제개발부의 메리 워터스 국제무역담당 부장관은 작년 미국 전체의 수출이 14.4% 감소한 데 비해 조지아의 감소 폭은 절반에도 못 미쳤다며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는 다양성과 다변화가 조지아의 강점이라고 말했다.

주요 제조업 수출품목은 항공우주, 비행기, 제지, 목재, 자동차 등으로 코로나 사태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조지아 경제의 버팀목이 되고 있으며, 수출의 10%를 차지하는 농업 역시 가금류, 면화, 땅콩 등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권순우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