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세금 클리닉] 요식업 재활성 그랜트 신청

SAM 시스템에 '사용자 계정' 필수
DUNS 번호·작년 매출 손실 서류도

Q. 식당 매출을 보상해주는 그랜트가 나온다는 글을 읽었는데, 언제 나오는지 또 어떻게 미리 준비를 해야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A.SBA(중소기업청) 는 식당 업주들을 위해 식당 회생 펀드(Restaurant Revitalization Fund)를 배포시킬 예정이지만 4월 2일 현재 아직 공식적인 신청 시작 날짜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이 보조금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지금부터 SBA 웹사이트 COVID-19섹션을 주시해야 할 것입니다.

이 그랜트는 한정돼 있으므로 식당 업주들은 이 그랜트를 받으려면 지금부터 준비하셔야 겠습니다. SBA는 초기 21일 동안 특정 그룹에게 이 그랜트를 배포하는데 우선 순위를 둘 것입니다. 우선순위의 특혜를 받는 요식업주들은 여성이나, 베테랑 업주, 사회적 또는 경제적으로 불리한 (socially and economically disadvantaged) 업주들이 포함됩니다. SBA는 사회적 또는 경제적으로 불리한 부류들을 Black Americans, Hispanic Americans, Native Americans, Asian Pacific Americans 및 기타 소수 민족으로 규정짓고 있습니다.

아직 이 그랜트의 신청 시작 날짜가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 그랜트를 신청하기 전 지금 해야 할 몇 가지 작업들이 있습니다. 먼저, 정부와 SAM (System of Award Management) 이라는 시스템에 등록하셔야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이 복잡하고 쉽지 않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첫째, SAM 시스템에 들어가기 위해선 Login.gov에 가셔서 사용자 계정을 만드셔야 합니다. 이 계정을 만드셔야 SBA나 다른 정부기관들과 쉽게 소통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DUNS 번호 등록을 신청해야 합니다. DUNS 번호는 무료이고 연방 계약이나 보조금을 원하신다면 꼭 필요한 번호입니다. 이 번호를 받는데에는 보통 1-2일이 소요됩니다. 이제 만들어 둔 Login.gov 계정 이메일, DUNS 번호, TIN, 그리고 납세자 이름같은 사업자 정보들을 입력하면 SAM 시스템에 등록이 완료됩니다. 이 시스템에 등록이 되는데에는 약 2주정도가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서둘러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그랜트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2019년에도 영업했을 경우 2019년대비 2020년의 매출 손실을 보여주는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수령할 수 있는 그랜트 금액은 이 매출 손실을 기준으로 합니다. 지난번 제 기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랜트 금액은 이미 받은 다른 급여보호프로그램(PPP) 등 기존 중소기업청(SBA) 7(a) 론 금액만큼 감소될 것입니다.

허용된 비용들에는 직원들에 대한 페이롤 비용과 유급 병가, 모기지, 렌트비, 유틸리티, 유지와 보수, 소모품 구매, 식품과 음료 비용, 운영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그랜트는 다른 SBA 론을 페이하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금액은 2020년 2월 15일부터 2021년12월 31일까지의 기간에 해당하는 비용에 사용할 수 있고 이 기간 동안 사용되지 않은 자금은 마지막날에 반환돼야 합니다. 하지만 SBA가 이 기간을2년까지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요식 업주들은 영업 규정이 자주 바뀌고 또 코로나 때문에 경제 상황이 어려워져 세금 납부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페이롤 택스나 소득세를 내지 못해 미납세금이 쌓여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 체납세금을 경감할 수 있는 가능한 옵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업주는 공인된 세무전문가를 찾아 본인이 어떤 옵션의 자격이 되는지 알아본 후 이를 통해 현명한 전략을 짜서 체납세금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213)383-1127


제임스 차 / 공인회계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