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주 방위군 되면 렌트비, 주택융자, 학비 지원에 연금 보장도..

"혜택 많은 주 방위군 지원하세요" 김성남 가주 방위군 모병관
주말 근무·1년 2주 동원훈련
렌트비·주택융자·학비 지원
20년 장기근속자 연금 보장

김성남 병장이 가주 방위군으로 복무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설명하고 있다.

김성남 병장이 가주 방위군으로 복무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설명하고 있다.

"렌트비부터 학자금 대출 상환까지 많은 지원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 방위군 김성남 병장은 2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주 방위군에 입대 시 기본 급여 외에도 지원되는 혜택의 폭이 넓다고 소개했다.

주 방위군은 각 주의 지휘에 따라 가동되는 군인이다. 육군과 공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위, 자연재해 상황에서 치안 유지 역할을 맡는다.

주 소속이기 때문에 비상소집 혹은 해외로 파병되는 일도 적다는 게 김 병장의 설명이다.



주 방위군은 일반 군대와는 달리 입대하면 기초 훈련소와 보직 교육학교를 거쳐 거주지 인근에 있는 방위군 부대에 배속된다. 그 후 한 달에 한 번 주말 근무를 하고, 1년에 2주 동원 훈련을 받으면 된다. 복무 기간은 보통 3년이며 재연장이 가능하다.

김 병장은 "기초 훈련소는 약 3개월 정도이고, 보직 교육은 보직에 따라 2~3개월 걸리는 것도 있고, 전문분야의 경우 10개월씩 걸리기도 한다"며 "훈련을 받을 동안 급여를 받을 수 있고 부대에 배속된 뒤 개인 희망에 따라 풀타임으로도 복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주 방위군 입대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급여 외 다양한 지원 혜택이라고 김 병장은 전했다.

특히 렌트비 지원의 경우 경력과 계급,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LA카운티의 경우 월 최소 2256달러~최대 4233달러까지 지원된다. 또한 베테랑 주택 융자(VA Home Loan)를 통해 주택 구입 시 다운페이 비용을 면제 받을 수도 있다.

교육비도 지원된다. 대학 입학을 원할 경우 최대 100%까지 학비가 지원되며 학자금 대출 상환을 위해 5만달러까지 지원된다.

그 외 각종 보험비 지원, TSA 프리체크 등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입대하면 60세 은퇴 시까지 연장 계약이 가능하고 20년 장기근속을 마치고 제대하면 연금도 보장받는다.

김 병장은 "대부분의 지원 혜택은 풀타임과 파트타임 계약 모두 적용되며, 풀타임 근무 시 급여와 지원 혜택 규모가 더 큰 것이 장점이다"라고 말했다.

김 병장에 따르면 방위군 입대 자격은 17~34세까지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최대 40세까지는 나이 제한을 면제받을 수 있다.

고교졸업생 또는 고교 졸업증명서(GED) 취득 혹은 컬리지에서 1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고, 시민권자 혹은 영주권자여야 한다.

입대 문의:(213) 519-6880/ 이메일 seongnam.kim.mil@mail.mil


장수아 기자 jang.suah@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