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SK-LG 전기차 배터리 분쟁 극적 합의 ... 조지아 일자리 지켜냈다

26억불 투자.2600개 일자리 창출 순항
켐프 주지사 "주 경제에 환상적인 뉴스"
바이든 대통령에게도 정치적 승리 평가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간 전기차 배터리 분쟁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조지아의 SK 배터리 생산 공장이 조지아 경제 발전과 미국의 전기차 인프라 확대에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 AP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 AP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는 11일 성명을 통해 양사의 합의에 대해 "조지아 북동부와 우리 주의 성장하는 전기자동차 산업에 대한 환상적인 뉴스"라고 말했다.

켐프 주지사는 "잭슨 카운티와 커머스 시의 지역 지도부, 이곳과 서울에 있는 한국 정부와 우리의 파트너들, 그리고 합의 협상 과정을 통해 두 회사를 지원해준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특별한 감사를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잭슨 카운티의 커머스 시에는 SK이노베이션의 26억 달러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설비가 자리 잡고 있다. 주정부는 조지아 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세금 혜택과 무상 부지 등 총 3억달러에 달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했다.



켐프 주지사는 조지아주가 26억 달러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했고, 이 프로젝트와 공장 유치로 창출되는 2600개의 일자리가 계속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 수많은 회의와 통화, 대화에 참여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미 국제무역위원회(ITC)는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영업비밀을 침해했다며 SK의 일부 리튬 이온 배터리 미국 수입을 10년간 금지했고, 켐프 주지사는 일자리가 사라진다며 대통령 거부권 행사를 통한 번복을 요구해왔다.

행정부 소속 기관인 ITC(국제무역위원회) 결정에 대한 조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시한인 11일 자정을 앞두고 양사는 SK가 LG에 배상금 18억달러(2조원)를 지급하기로 전격 합의, 그간의 분쟁을 끝냈다.

민주당 소속 존 오소프 연방 상원의원도 성명을 내고 SK와 LG가 지난주 자신과 매일 소통했다면서 조지아의 일자리를 위협한 난국을 해결한 것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라파엘 워녹 상원의원 역시 "모든 관련 당사자가 귀를 기울였고, 희망했던 결정을 얻어 기쁘다"며 이번 합의는 지역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에게도 양사의 극적 합의를 통해 정치적 승리를 얻은 것으로 평가된다. 영업비밀 침해와 관련된 ITC 결정을 대통령이 거부한 사례가 없는 데다가 중국의 지적재산권 침해를 강도 높게 비판해온 바이든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관측돼왔다.

그러나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아 SK이노베이션이 조지아에서 철수하면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민주당 후보로서 28년 만에 승리한 조지아에서 2600개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정치적 부담을 져야 했다.

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전기차와 관련 인프라 확대를 내세우고 있는 점과 배터리 등에서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자 공급망 재검토를 지시한 상황이라는 점도 바이든 대통령이 SK의 조지아 배터리 생산공장을 반드시 가동시켜야 하는 부담으로 작용했다.


권순우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