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Dr. 양과 함께하는 대입전략 케이스 스터디] 명문대 만족시킨 다양한 활동

양민 / US EduCon 원장

▷ 케이스

데이비드는 미국시민이다. 외과의사인 아빠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메디컬 커뮤니티에 노출되어 왔다. 병원이나 의료진 환자 수술 그리고 각종의 의학서적과 의학용어등에 휩싸여 살았다. 아침일찍 일어나 병원으로 향하는 아버지의 모습 열심히 자녀들을 양육하는 어머니의 모습 변함없고 안정된 가정환경은 어려서 부터 꼼꼼하고 섬세한 개성을 가진 데이비드를 단 한번의 한 눈 파는 일 없이 줄곧 바르고 규정된 길을 걷는 사람으로 만들었다.

도서관에 가서 책빌려 오는 일 피아노와 바이올린 렛슨 수영렛슨 태권도장 주일에 교회가기 친구 생일잔치 빠지지 않고 가기 그리고 때 맞춰 가족들고 휴가때 즐기는 캠핑여행 등이 어려서 데이비드의 루틴이었다. 5학년때 스펠링 비에서 학교 대표로 뽑혀 스펠 보울에 나갔고 1년 에 단 1개만을 틀린 기록을 가지고 있다.

▷ 평가



초.중학교 내내 줄곧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다. 중학교때에도 피아노 바이올린 태권도 테니스 수영을 지속하여 바이올린 태권도 테니스에서는 또래들 중에 가장 높은 레벨들에 속해 있었다. 한인들이 적은 백인커뮤니티에서 성장한 데이비드는 상대적으로 미국적인 교육시스템안에서 트레이닝을 받아서인지 예의바르고 솔직하며 신중했다. 학교생활도 규율을 잘 지키고 해야 할 일에 책임을 다한다는 평가였다.

성적관리를 꾸준히 잘 할 수 있는 재목이라는 판단이 되었다. 과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중학교에서는 'Junior Engineering Technical Society'에 학교대표로 참여하여 전국대회에까지 올라간 경험도 있었다. 적성검사를 보니 거의 모든 방면에서 자신의 자긍심이 관심을 앞서고 있었다. 관심분야는 수학 과학 의학분야 이공학분야등에 주로 있었다. 이공학쪽으로 연구활동을 하거나 의학쪽으로 갈 학생이었다.

▷결과

데이빗은 계획을 잘 따라 GPA 4.0의 완벽한 성적표를 일구어냈다. 과학과목은 세과목 전부 AP과목을 수강하였고 AP시험은 4점과 5점들을 받았다. 10 11 12학년 여름에는 세개의 대학에서 각각 Physics Chemistry Molecular and Cell Biology과목들을 수강하여 A를 받았다. SAT는 2330점 SAT Math II 800 Chemistry 740 Physics 750 Biology 740을 받았다.

인근 의대의 리서치프로젝트에 학부생리서치 프로젝트의 일원으로 유일한 고등학생으로 참가할 기회를 얻게 되어 유전학분야 학부생 연구팀의 일원이 되었고 연구결과가 대학교 학부생들의 연구보고 발표회 (Undergraduate Research Conference)에서 발표되었다.

그외에 2주간의 리더십컨퍼런스에 초대되어 메디칼과 헬스케어분야 리더십스킬에 대한 트레이닝을 받은 적이 있고 몇개의 단발성 봉사활동등에 참여하였다. 테니스는 10학년부터 바시티팀에 들어가서 그 후 계속하였고 본인이 좋아하여 틈이 날때는 테니스캠프를 가기도 했다.

바이올린은 계속 렛슨을 받았으며 로칼 Youth Symphony에 조인하여 매해 커뮤니티행사로 콘서트에 참여하였고 학년말에는 2nd violin이 되었다. 태권도는 지속하여 2단을 얻었다. 키클럽활동을 했고 라틴클럽에서 President를 했다. 병원봉사는 계속하여 매년 100시간을 초과하여 병원으로부터 표창장을 받았다.

데이비드는 스탠포드 시카고대학 워싱턴대 존스합킨스 버클리 듀크 등에 합격하여 스탠포드로 진학했다.

이렇게 조언 했습니다.

지나친 스포츠·음악활동 관심 분산
1~2종목으로 압축해 기량 전념토록


고등학교에 들어가면서 데이빗의 관심분야인 이공학 의학 수학 과학분야에 집중하기를 권했다.

이공계로 진학하든 Pre-Med로 진학하든 준비가 될 수 있도록 수학과 과학은 가능한 모든 AP과목을 택하도록 하였고 필요시에는 학기전 충분한 예습을 계획하도록 하였다.

11학년 여름과 12학년 여름에는 Engineering Research 나 Medical Research을 하도록 하였고 그 것을 위해 2년간 인맥을 동원하여 이를 위한 준비작업을 시작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10학년 11학년 12학년 모두 College Summer School for High School Students 프로그램이나 정규 College Course를 택하도록 하였다.

외국어로는 라틴을 택하였고 라틴클럽에 들어가도록 하였다.

학교클럽활동은 이외에 키클럽만을 하기로 하였다.

봉사활동은 1회 수시간으로 끝나는 단발성 봉사이벤트에 여러개 참여하도록 하고 장기적으로 할 수 있는 병원봉사활동을 9학년부터 바로 시작하도록 하였다.

음악에 대한 사랑이 많았지만 바쁜 고교시절 학과목에 집중하기 위해 시간이 많이 드는 정기적 피아노렛슨은 중단하고 때에 따라 본인이 원할때에 비정기적으로 선생님을 만날 수 있도록 하였다.

바이올린은 지속하되 학교 심포니오케스트라 대신 지역 Youth Orchestra에 조인하여 지속하도록 권했다. 스포츠는 데이비드가 가장 좋아하는 테니스와 태권도를 계속하고 수영은 중단하기도 하였다.

학교테니스팀에 들어 매일 운동하는 것 외에 스포츠를 위해 학교밖에서 개인시간을 써야하는 것은 주당 두번 회당 1시간 반씩 총 3시간 태권도에 할애하는 것으로 충분했다.

테니스는 바시티팀에 들어가는 것 태권도는 2단까지를 목표로 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