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유망 직업 및 커리어 100선] 컴퓨터 정보시스템 관리자 (Computer and Information Systems Managers)-2

박종환 / 엘리트 학원 원장

▷학력과 훈련

부하 직원의 업무를 이해하고 지도해야 하는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관리자로서는 기술적 지식이 아주 뛰어나야만 한다. 이외에도 상급관리자나 고객에게 기술적인 용어가 아닌 일반인이 쉽게 알아 들을 수 있는 언어로 쉽게 설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관리자가 되기 위해선 대개의 컴퓨터 직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자격조건과 유사한 관련 업무 경력이나 정규교육 조건이 요구된다. 이들 대부분은 시스템분석가로 일해 본 경험이 있다. 이외에 컴퓨터 지원전문가 프로그래머 정보기술전문가로 일한 경력이 있는 사람도 일부 있다.

보통 학사학위를 요구하나 관리자 직위에는 석사학위 특히 공학에 특화된 MBA를 선호하기도 한다. 이 전통적인 MBA와는 조금 다른지만 기본적인 경영과정과 더불어 정보기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관리자는 정보기술에 대한 결정 뿐 아니라 이들 기관의 중요한 경영 결정에 더 많이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경영이 중요해지고 있다.



준 학사학위를 소유하고 있는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관리자도 소수 있으나 풍부한 경력과 직장 내 추가기술을 배울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관리자가 되기 위해선 아주 다양한 기술이 필요하다. 고용주는 전문 기술과 더불어 우수한 경영기술을 소유한 관리자를 선호한다. 또한 컨설팅 또는 경영관리 경력 뿐 아니라 직장 내에서 사용될수 있는 특정 소프트웨어를 다룰 줄 알거나 기술 경력이 있는 관리자를 원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확장으로 경영 통찰력의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관리자는 사람 프로세스 그리고 고객 요구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관리자는 부하직원 뿐 아니라 이들 기관의 내부 및 외부 사람들과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뛰어난 대인관계 의사소통 리더십 능력을 동시에 소유해야 한다. 또한 그룹 프로젝트나 다른 협력이 요구되는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사람과 함께 근무할 수 있어야 한다.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관리자는 더 높은 직위로 승진할 수 있는데 일부는 마케팅 인력관리 영업과 같은 기술과 관련이 없는 부서의 관리자가 되기도 한다. 첨단 기술과 관련되어 있는 회사의 경우 일반부서의 관리자라 하더라도 기술부서의 관리자와 같은 전문적인 기술 지식이 있어야 한다.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회사가 아닌 재택근무를 하거나 직장 외의 다른 장소에서도 업무를 하는 직원이 증가하게 되어 휴대용 컴퓨터 이메일 인터넷을 사용하는 보이지 않는 근로자를 감독하고 지속적인 의사소통도 해야 한다.

기술의 진보로 컴퓨터 관련 근로자의 고용은 증가될 것이며 이들 근로자를 지도하는 관리자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이다. 이 외에도 퇴직 또는 이직하는 관리자로 인한 대체수요로 일자리가 창출될것으로 보인다. 기술경영학 석사학위소유자 첨단 기술 지식 그리고 뛰어난 의사소통능력과 행정 능력을 겸비한 자가 취업에 유리할 것이다.

이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사무실에서 보내는데 대부분 주당 최소 40시간 이상을 근무하며 시한을 맞추거나 예기치 못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야간이나 주말에 근무하기도 한다

WWW.ElitePrep.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